뷰페이지

세월호 가족 “시행령안 폐기 전까지 입장 변화 없다”

세월호 가족 “시행령안 폐기 전까지 입장 변화 없다”

입력 2015-04-22 16:40
업데이트 2015-04-22 16:4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가족협의회, 인양 결정 발표 후 회의…”지금에서야 발표한 것은 시간끌기”

22일 정부가 세월호 선체 인양 계획을 공식 발표하자 유가족들은 “인양 결정과 시행령안 폐기는 별개”라며 “시행령안 폐기 전까지 가족들의 입장 변화는 없다”는 단호한 뜻을 내비쳤다.

4·16 가족협의회는 정부 발표 후 이날 오후 경기도 안산시 세월호 희생자 정부합동분향소 옆 경기도 미술관에서 회의를 열었다.

회의는 오후 1시부터 두시간 가량 진행됐으며 전명선 대표, 유경근 집행위원장 등 임원 10여명이 참석했다.

전명선 대표는 “인양 결정은 났지만 시행령안이 폐기되기 전까지 가족들은 광화문 농성을 지속 하는 등 우리의 행동 변화는 없을 것”이라며 “정부는 오늘 발표한 내용과 똑같은 자료를 지난해 5월부터 가지고 있었다. 지금에서야 인양 결정을 발표한 것은 결국 ‘시간끌기’였다”고 지적했다.

이어 “오늘 발표를 보니 구체적인 인양 방법, 인양 과정 중 유실 방지 등에 대한 내용이 모두 빠졌는데 지난 1년간 정부는 뭘 했는지 의문”이라며 “그동안 정부의 노력 의지가 없었다는 것을 여실히 보여준 것”이라고 주장했다.

아울러 “얼마 전 박 대통령이 여론을 수렴해 인양 여부를 검토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는데 결국 인양 결정이 났다. 이는 국가 책임을 국민에게 전가하기 위한 정치적 행위였다고 볼 수밖에 없다”고도 비판했다.

한편 향후 계획에 대해선 “시행령안 폐기를 촉구하며 종전처럼 대규모 집회 등에 참석하는 것은 물론 가족들이 선체 인양을 모니터링하고 감시할 수 있는 내용이 정부 계획에 포함되도록 관련 활동들을 펼쳐나가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