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9시 이후 영업제한’ 완화되나... “너무 엄격한 조치 살필 것”

‘9시 이후 영업제한’ 완화되나... “너무 엄격한 조치 살필 것”

임효진 기자
입력 2021-02-03 13:13
업데이트 2021-02-03 13:1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2일 서울 중구 서울역 선별진료소를 찾은 시민들이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검사를 받고 있다. 2021.2.2 뉴스1
2일 서울 중구 서울역 선별진료소를 찾은 시민들이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검사를 받고 있다. 2021.2.2 뉴스1
이번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신규 확진자 발생 추이에 따라 정부가 일부 방역 조치 완화를 검토한다.

3일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은 정례 브리핑을 통해 “이번주 (코로나19 환자) 상황을 평가해 너무 엄격하게 조치가 이뤄진 부분 중 일부 완화할 수 있는 부분이 있는지 볼 예정”이라고 밝혔다.

또한 윤 반장은 전날 열린 ‘사회적 거리두기’ 체계 개편을 위한 공개 토론회 내용을 언급하면서 “(개편) 논의는 아무래도 설 연휴가 끝난 뒤에 본격화할 예정”이라면서 “다만 설 연휴 전이라도 일부 완화해줄 수 있는 부분에 대해서는 논의가 이뤄질 예정”이라고 말했다.

정부는 앞서 현행 거리두기 단계인 수도권 2.5단계와 비수도권 2단계 조처와 전국 5인 이상 사적모임 금지 조처에 대해 오는 14일까지 연장했다. 그러면서 자영업자들의 반발을 고려해 이번주 중 일부 방역 조치 완화 여부를 검토할 것이라고 밝혔다.

일각에서는 ‘오후 9시 이후 영업 제한’ 조처 완화 여부에 대해 논의하는 것이 아니냐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정부는 이번주 금요일까지 상황을 지켜보면서 거리두기 단계, 방역 조처 조정 여부 등을 결정할 예정이다.

윤 반장은 “주말 검사량 감소에 따른 효과가 없는 오늘 0시 기준 신규 확진자 수가 상당히 의미 있는 통계”라면서 “이번 주 금요일까지의 상황을 조금 더 살펴보고 (방역 조처) 조정 부분을 판단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그는 “현재 감염 추세가 어떻게 되는지 부분이 가장 중요할 것”이라면서 집단감염 건수와 발생 장소 및 시설, 지역사회 내 잠복 감염 등을 면밀히 들여다볼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된 내용은 이번 주말쯤 브리핑을 통해 발표될 예정이다.

임효진 기자 3a5a7a6a@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