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광주 북구보건소 ‘골든 아워’ 놓쳐 자가격리 60대 사망 논란

광주 북구보건소 ‘골든 아워’ 놓쳐 자가격리 60대 사망 논란

최치봉 기자
입력 2021-02-03 13:49
업데이트 2021-02-03 14:0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간암 말기 환자,심야 갑자기 쇼크 발생
연락체계 우왕좌왕, 병원 배정 못 받아
119 통해 대학병원 옮겼지만 결국 숨져

코로나19 검체 채취
코로나19 검체 채취 3일 광주 북구선별진료소에서 의료진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검체를 채취하고 있다. 2021.2.3 연합뉴스
코로나19 자가격리 중인 60대 여성이 응급상황에서 곧바로 병원을 배정받 지 못해 사망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이 환자는 심야에 갑작스런 쇼크가 발생했으나 제때 병원 이송이 이뤄지 지 않은 것으로 알려져 논란이다.

3일 광주시에 따르면 지난달 24일 일본에서 입국한 A씨(68·여)는 ‘해외입국자’여서 의무적 코로나19 검사를 받았고, 음성 판정됐다. 그러나 A씨는 방역 규정에 따라 광주 북구에 거주하는 자녀 집에 자가격리됐다.

간암 말기로 알려진 A씨는 한국에서 치료를 받기 위해 귀국했다. 비행기와 KTX 등 장시간 이동에 지친 A씨는 자가격리 이틀째인 26일 새벽 갑작스러운 쇼크 증상을 보였다.

같은날 오전 2시쯤 A씨의 가족이 급히 광주 북구 자가격리 담당 공무원에게 연락해 A씨가 응급상황임을 알렸다. 해당 공무원이 곧바로 북구보건소 감염병관리 담당 공무원에게 전화했지만 연락이 닿지 않아 우왕좌옹하는 사이 A씨의 상태는 급격히 악화됐다.

자가격리 담당 공무원이 관할 보건소와의 연락에 매달리다 1~2시간 가량이 흘렀다. 상황이 급박지지자 가족들은 119를 통해 A씨를 대학병원으로 옮겼다. 그러나 A씨는 이송 이후에도 의식을 찾지 못했고, 결국 28일 숨졌다. 가족들은 ‘골든 아워’를 놓친 탓이라고 주장했다.

광주시 자가격리자 병원 이송 메뉴얼은 담당 공무원이 관할 보건소에 보고하고, 해당 보건소는 광주시 감염병관리팀에 연락해 병상을 배정받도록 규정하고 있다.

그러나 사고가 발생한 지난달 26일 TCS 에이스 국제학교 등지에서 무더기 확진자가 발생하면서 북구 보건소 직원들이 사후처리에 ‘올인’했고, 당직자도 피로에 지쳐 잠이드는 바람에 응급 전화를 받지 못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송혜자 광주시 감염병관리과장은 “각 자치구 보건소와 전반적인 응급환자 이송 시스템을 점검해 이런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광주 최치봉 기자 cbchoi@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