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우병우, 청와대 간 직후 3억대 이우환 화백 그림 샀다”

“우병우, 청와대 간 직후 3억대 이우환 화백 그림 샀다”

장은석 기자
입력 2017-02-04 09:27
업데이트 2017-02-04 09:2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우병우, ‘잘 안보입니다’
우병우, ‘잘 안보입니다’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이 22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박근혜 정부의 최순실 등 민간인에 의한 국정농단 의혹사건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 5차 청문회에서 민주당 박영선 의원의 증거 문건이 잘 안보인다며 안경을 고쳐 쓰고 있다. 2016.12.22 연합뉴스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의 가족회사 ‘정강’이 3억원 대의 이우환 화백의 그림을 구입했다는 언론 보도가 나왔다. 특히 미술품을 구입한 시점이 우 전 수석이 청와대 민정비서관이 된 두 달 뒤인 것으로 알려져 박영수 특별검사팀이 고가 미술품에 주목하고 있다.

특검팀이 이 작품을 판매한 화랑 ‘학고재’의 우찬규(60) 대표를 4일 참고인 신분으로 불러 조사한다며 중앙일보가 이와 같이 보도했다. 특검팀 관계자는 “정강이 미술품을 보유하게 된 과정에 위법성이 있었는지와 당시 검찰 수사도 검증하기 위한 것”이라고 말했다.

우 전 수석의 부인 이민정씨가 대표로 있는 정강의 2015년 재무제표를 보면 서화 4억 4160만 5000원이 자산으로 올라와 있다. 지난해 검찰 수사에서 우 전 수석의 횡령 의혹과 관련한 조사가 이뤄졌지만 혐의점이 발견되지 않고 일단락됐는데, 특검팀은 이 미술품 매매와 당시 수사 과정을 다시 살펴볼 필요성이 있다고 판단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검팀에 따르면 정강은 학고재에서 6점의 미술품을 구입했다. 이 중에 이우환 화백의 작품 ‘조응(correspondence)’ 1994와 1995가 있다. 그림을 산 시점은 우 전 수석이 청와대 민정비서관이 된 두 달 뒤인 2014년 7월이다. 대금은 1억원씩 세 차례, 1000만원으로 한 차례 우 전 수석 명의로 학고재에 입금된 것으로 조사됐다.

이 화백 작품 외에 그림 4점은 우 전 수석의 부인 이씨 명의로 대금이 지불됐다. 특검팀은 중앙일보를 통해 당시 검찰 조사에서 학고재 관계자가 “그림을 우 전 수석의 자택인 압구정동 현대아파트로 배달했다”고 진술했다가 “그런 사실이 없다”고 번복한 경위도 파악 중이라고 전했다

우찬규 “우 전 수석 부부에게 투자 목적으로 미술품 구매를 권유했고 거래에 문제는 없다. 누구 명의로 대금이 입금됐는지는 모른다”며 “특검에서 부른 이유를 들어보고 소상히 답하겠다”고 중앙일보를 통해 밝혔다.

장은석 기자 esjang@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