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2014 월드컵 최종예선] 투박한 문전·엉성한 포백… 속 터진 90분

[2014 월드컵 최종예선] 투박한 문전·엉성한 포백… 속 터진 90분

입력 2013-06-06 00:00
업데이트 2013-06-06 00:2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뻔히 보이는 공간에 패스 안 해” 레바논 감독마저 비아냥

졸전이었다. 골대만 세 차례 맞힌 불운을 탓하기에도, 조 1위에 올랐다고 애써 자위하기에도 머쓱한 상황이다. 축구대표팀이 5일 레바논 베이루트의 스포츠시티 스타디움에서 열린 레바논과의 2014브라질월드컵 아시아 최종예선 A조 6차전에서 1-1로 비겼다. 전반 12분 하산 마툭에게 선제골을 내준 뒤 내내 끌려다니다 후반 추가시간 김치우(FC서울)의 프리킥 동점골로 가까스로 승점 1을 챙겼다. 승점 11(3승2무1패·득실차 +6)이 된 한국은 우즈베키스탄(승점 11·득실차 +2)을 누르고 A조 선두를 꿰찼지만, 3위 이란(승점 10)이 턱밑까지 추격해 있어 남은 두 경기 부담이 커졌다.

이미지 확대
김치우, 추가시간 천금 프리킥골
김치우, 추가시간 천금 프리킥골 5일 레바논전에서 후반 추가시간 극적인 프리킥 동점골을 터뜨린 김치우가 주먹을 불끈 쥐고 있다.
베이루트 연합뉴스
또 ‘베이루트 참사’였다. 2년 전 월드컵 3차예선에서 레바논에 패(1-2)해 조광래 감독이 경질되는 아픔을 겪었던 한국은 이날 끔찍한 악몽을 추가했다. 레바논 주전들이 승부조작 여파로 대거 빠져 한국의 일방적인 우세가 예상됐지만 태극 전사들은 웬일인지 90분 내내 허둥댔다. 수비는 이렇다 할 압박 없이 무기력하게 공간을 내줬고, 공격은 투박하고 엉성했다.

김남일(인천)과 한국영(쇼난 벨마레)이 허리에서 수비에 치중하다 보니 공격진과 유기적인 연결이 안 됐다. 전방의 이동국(전북)·이근호(상주)·이청용(볼턴)에게 뿌려 주는 날카로운 패스도 거의 없었고, 공격진도 두꺼운 수비수 사이에서 허덕였다. 날개로 뛰던 김보경(카디프시티)이 섀도스트라이커로 나섰지만 인상적인 장면은 없었다. 후반 18분 장신공격수(196㎝) 김신욱(울산), 후반 25분 손흥민(함부르크)이 들어와 ‘닥공’(닥치고 공격)으로 맞섰지만 창은 야속할 만큼 무뎠다. 덥고 습한 날씨 탓인지 선수들 몸은 무거워 보였고 슈팅은 조급했다.

A매치마다 새로운 조합이 나서는 포백 수비는 이번에도 불안했다. 주장 곽태휘(알샤밥)와 김기희(알샤일라)가 센터백에 섰고, 김치우와 신광훈(포항)이 좌우 풀백으로 나섰는데 조직력이 전혀 없었다. 개인기에만 의존할 뿐 유기적인 플레이가 안 나왔다. 전반 12분 세트피스 실점 때는 무려 8명이 수비에 가담했지만 허무하게 골을 먹었다. ‘적장’ 테오 뷔커(독일) 레바논 감독이 “한국은 뻔히 보이는 공간에 패스를 넣지 않았다. 볼을 빼앗긴 뒤에 압박을 가하지 않고 지켜보고만 있었으며 너무 자주 볼을 흘리더라”고 지적했을 정도다.

실점 후 초초해진 한국이 서두르다 보니 공격은 더욱 안 풀렸다. 얄궂게도 이청용, 곽태휘, 이동국의 슈팅이 모두 골대를 때리는 등 운까지 따르지 않았다. 설상가상 레바논은 그라운드에 누워 시간을 끄는 ‘침대축구’를 어김없이 구사했다. 공격진의 움직임이 둔한 데다 미드필더의 볼 투입도 안 되고 수비 가담까지 늦어진, 그야말로 ‘총체적 난국’이었다. 후반 추가시간에 터진 김치우의 절묘한 왼발 프리킥이 최강희호를 패배의 수렁에서 건져 냈다.

조은지 기자 zone4@seoul.co.kr

2013-06-06 20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