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日 총리, 李대통령에 일왕 발언 사죄 요구

日 총리, 李대통령에 일왕 발언 사죄 요구

입력 2012-08-23 00:00
업데이트 2012-08-23 15:1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日총리, 李대통령에 일왕 발언 사죄 요구

노다 요시히코(野田佳彦) 일본 총리가 이명박 대통령의 일왕 사죄 요구 발언과 관련, 역으로 사죄와 발언 철회를 요구했다.

노다 총리는 23일 중의원 예산위원회에서 이 대통령의 일왕 사죄 요구 발언과 관련, “상당히 상식에서 일탈하고 있다”면서 “사죄와 철회를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일본 정부가 이 대통령의 지난 14일 일왕 관련 발언 이후 이 대통령에게 사죄를 요구한 것은 처음이다.

노다 총리는 영토·영해 문제에 대해 “해양국가인 일본으로서는 멀리 떨어진 섬을 포함해 영토·영해가 매우 중요하다”면서 “영토·영해와 관련해 발생하는 사안에는 불퇴전의 결의를 갖고 단호하게 대응하겠다”고 강조했다.

또 독도 문제의 국제사법재판소(ICJ) 제소와 관련, “국제사회에서 다양한 기회를 통해 일본의 입장을 적극적으로 주장하겠다”고 말했다.

후지무라 오사무(藤村修) 관방장관은 독도 문제에 체계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독도 관련 전문부서 설치를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일본 정부는 독도 영유권을 주장한 노다 총리의 친서를 한국이 반송하기로 한 데 대해 강력하게 반발했다.

후지무라 관방장관은 한국 정부의 노다 총리 친서 반송 방침과 관련, “외교 관례상 통상적으로 있을 수 없는 일이다”고 불쾌감을 표시했다.

그는 “총리의 생각을 전하는 친서인 만큼 한국 정부가 확실하게 수용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니혼게이자이신문은 일본 외무성 당국자가 미국 고위 관료들을 만나 독도 문제에 대한 자국의 입장을 설명하고 협조를 요청했다고 보도했다.

스기야마 신스케(杉山晋輔) 외무성 아시아·대양주 국장은 22일(현지시각) 미국 워싱턴 D.C에서 대니얼 러셀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아시아 담당 보좌관과 커트 캠벨 국무부 동아태 차관보를 잇따라 만났다.

스기야마 국장은 일본 취재진에게 “미국 측에 ‘국제법에 근거해서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전달했다”며 “미국 측은 일반론이긴 하지만 국제 분쟁은 평화적인 수단으로, 국제법에 근거해서 해결해야 한다는 일본의 생각을 지지하고 있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