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시진핑 “남북, 자주·평화적 통일실현 희망”

시진핑 “남북, 자주·평화적 통일실현 희망”

입력 2014-03-24 00:00
업데이트 2014-03-24 10:1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헤이그 한중 정상회담서…”6자회담 조속히 재개해야”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은 박근혜 대통령과 23일(현지시간) 네덜란드 헤이그에서 가진 한중 정상회담에서 “남북 양측의 자주적이고 평화적인 통일 실현을 희망한다”고 밝혔다.

이미지 확대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AFP=연합뉴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AFP=연합뉴스
시 주석은 이날 회담에서 “남북 양측이 멀리 내다보고 인내심을 갖고 부단히 화해와 협력 프로세스를 추진함으로써 최종적으로 자주적이고 평화적인 통일을 실현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고 중국 외교부가 24일 밝혔다.

시 주석이 남북통일 문제를 직접 거론한 것은 박 대통령의 이른바 ‘통일대박론’을 염두에 두면서, ‘자주’, ‘평화’ 통일을 거론한 것은 남북 양측의 입장을 모두 고려한 것으로 풀이된다.

시 주석은 “조선(북한) 핵 문제는 마구 뒤얽혀 복잡하기 때문에 종합적인 시책이 필요하다”면서 “각 당사자들이 (한)반도의 형세가 상대적으로 완화되고 있는 기회를 잘 포착해 조속한 6자회담 재개를 이뤄내야 한다”고 말했다.

시 주석은 “올해 이래 한반도 정세가 총체적으로 완화추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남북 관계에서도 일정부분 개선을 이뤄냈다”면서 “중국은 박근혜 대통령의 한반도 신뢰프로세스를 적극적으로 평가하고 있다”고 밝혔다.

시 주석은 “중한 양국은 반도 문제에서 공통의 이익과 관심사를 공유하고 있다”면서 구체적으로 ▲한반도의 비핵화 실현을 위해 노력 중이며 ▲한반도의 평화 안정 유지를 희망하며 ▲평화적 방식을 통한 문제 해결을 견지하고 있다는 점을 한중 양국의 공통점으로 꼽았다.

그는 이어 “한중 양측이 협조와 협력을 전개해 나가는데 부합하는 점도 매우 많다”며 한중 양국간 지속적인 협력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에 대해 박근혜 대통령은 한반도 문제와 관련한 한국의 입장을 소개하면서 중국이 남북 대화를 권유하면서 남북관계 개선과 한반도 비핵화 실현을 위해 중요한 역할을 한데 대해 감사의 뜻을 표시했다.

시 주석은 한중 관계와 관련, “박근혜 대통령과 수차례 회담을 통해 달성한 합의가 순조롭게 이행되고 전략적 소통과 정치적 상호신뢰가 강화되고 있다”면서 “각 분야에서 매우 좋은 협력동반자 관계가 이뤄지고 있다”고 평가했다.

그는 “며칠 지나면 한국으로부터 중국 인민지원군 유해가 송환되는 인수인계식이 거행될 예정”이라면서 박 대통령이 직접 이 사안에 힘써 온 데 대해 감사를 표시했다.

박 대통령은 중국이 안중근 의사 기념관을 건립하고 시안(西安)에 광복군 유적지 기념 표지석을 건립 중인 데 대해 “감사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시 주석은 “중한 양국은 서로 중요한 이웃국가로서 서로 통하는 아름다운 꿈과 같은 개혁 목표를 공유하고 있다”며 “양국 협력 강화는 양국 인민에 모두 더 많은 이익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시 주석은 지속적인 고위층 교류왕래, 중요한 국제·지역 문제에 대한 소통 및 협력강화 등을 강조하면서 “양국 자유무역협정(FTA) 협상에 속도를 냄으로써 조속히 합의에 도달해야 한다”고 밝혔다.

박 대통령은 “한국은 양국 지도자간 상호방문 강화, 한중 전략대화, 인문교류공동위원회 등을 잘 운영해 나가기를 희망한다”면서 “한중 FTA가 조속히 완성됨으로써 양국관계가 더 큰 발전을 이뤄내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이밖에 박 대통령은 말레이시아 항공 여객기 실종사고에 대해 위로를 표명했으며 시 주석은 이에 대해 감사의 뜻을 표시했다고 중국 외교부는 전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