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시진핑, 왜 朴대통령 앞에서 남북통일 거론했나

시진핑, 왜 朴대통령 앞에서 남북통일 거론했나

입력 2014-03-24 00:00
업데이트 2014-03-24 11:5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朴 대통령의 ‘통일대박론’ 염두…남북한 모두 배려 평가도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23일 박근혜 대통령 앞에서 남북통일을 정면으로 거론해 그 배경이 주목된다.

시 주석은 박 대통령과 23일(현지시간) 네덜란드 헤이그에서 가진 한중 정상회담에서 “남북 양측의 자주적이고 평화적인 통일 실현을 희망한다”는 메시지를 전했다.

중국 외교부가 밝힌 시 주석의 관련 발언은 “남북 양측이 멀리 내다보고 인내심을 갖고 부단히 화해와 협력 프로세스를 추진함으로써 최종적으로 자주적이고 평화적인 통일을 실현하기를 희망한다”는 것이다.

시 주석이 취임 이후 박 대통령과의 4번에 걸친 정상회담 또는 회동에서 남북통일을 직접 거론한 것은 이번이 처음인 것으로 알려졌다.

시 주석은 지난해 6월 말 베이징(北京)에서 정상회담 이후 공동 기자회견에서 내외신 기자들 앞에서 “중국 측은 남북한이 관계를 개선하고 화해와 협력을 실현해서 궁극적으로 자주적 평화통일을 실현하는 것을 지지한다”는 발언을 했지만, 이는 정상회담장에서 나온 것은 아니었다.

이번에 박 대통령에게 직접 남북통일 문제를 직접 거론한 것은 박 대통령이 이른바 ‘통일대박론’을 내세운 이후 통일준비위원회 위원장을 직접 맡기로 하는 등 통일 준비에 박차를 가하는 점을 염두에 둔 발언으로 보인다.

구체적으로는 한국 정부의 통일 준비에 대해 사실상 지지를 표명했다는 해석도 나온다.

시 주석이 통일 문제와 밀접한 한반도 신뢰프로세스에 대해 “적극적으로 평가하고 있다”며 지지의사를 재확인한 것도 이런 해석에 무게를 싣는다.

그가 ‘평화적 통일’을 강조한 것은 무력에 의한 통일, 급변사태 등이 아닌 평화적인 방법으로 합의를 도출해야 한다는 우리 측 입장을 강조한 것으로 볼 수 있다.

다만 시 주석은 이날 ‘평화적’이란 단어와 함께 ‘자주적’이란 단어도 구사했다.

이는 남북한 등거리 외교를 구사하는 중국으로서 북한이 강조하는 ‘자주적 통일’에 힘을 실어준 것으로도 볼 수 있다.

북한의 통일 방안은 미국 등 외세에 의하지 않은 남북 민족간의 단결을 통한 자주적 통일에 방점이 찍혀 있다.

북한은 1972년 7월 4일 채택된 7·4 남북공동성명 상의 ‘자주적·평화적·민족대단결로 통일을 이룬다’는 ‘통일 3원칙’을 현재까지도 강조하고 있다.

특히 자주와 민족 대단결은 한미 동맹과 주한미군 철수 등을 다분히 의식한 주장이라는 분석이 많다.

이런 점을 감안하면 시 주석이 박 대통령에게 밝힌 ‘남북통일 실현을 희망한다’는 표현을 한국 주도의 통일을 희망한다는 것으로 해석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는 견해도 있다.

일각에서는 한반도의 자주평화 통일 실현 지지는 1992년 한중 수교 이후 현재까지 중국이 고수하는 공식 입장이란 점에서 시 주석의 이번 발언이 원론적인 입장 표명일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