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대한민국 지역브랜드 대상] 외국의 브랜드 조사 사례는

[대한민국 지역브랜드 대상] 외국의 브랜드 조사 사례는

입력 2013-09-17 00:00
업데이트 2013-09-17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日, 지역 이미지 향상 공헌 등 사회성 고려… 美, 해외매출 33% 이상 브랜드로 한정

이웃나라 일본 브랜드 종합연구소에서 주관하는 지역 브랜드 조사는 지역 브랜드와 기업 브랜드에 대한 연구 및 컨설팅 수행을 목적으로 한다.

2006년 첫발을 뗐다. 조사를 통해 지역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이미지와 평가 조사를 통해 상품 판매전략을 수립하고, 지역 자원 활용 및 상품 개발을 지원한다.

전국의 787개 시와 도쿄 23구, 마을 및 47개 행정구역 등을 합쳐 1000개 지역을 조사대상으로 한다. 전국 3만명의 20~60대 소비자를 대상으로 방문 경험, 만족도, 재구매 의사, 이미지 등에 대해 인터넷으로 설문조사를 한 뒤 보완차원에서 현장조사를 실시해 소비자의 실질적, 객관적 의견을 파악한다.

영국 리더스 다이제스트사의 트러스트 브랜드(Trust Brand)는 유럽 소비자들에게 가장 신뢰받는 브랜드 평가 가운데 하나로 손꼽힌다.

2001년도부터 시행돼 역사를 자랑한다. 유럽 12개국 공통 20개 제품군과 그 외 개별 국가에서 선별한 제품에 대해 1만 8000명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9월부터 한 달 동안 온라인 및 우편 설문 방법을 통해 조사를 실시한다. 조사대상이 리더스 다이제스트 구독자로 한정됐다는 게 한계다.

미국 뉴욕의 잡지사인 비즈니스위크(Businessweek)에서 영국의 인터브랜드(Interbrand)와 협력해 실시하는 ‘100 베스트 브랜드’도 빼놓을 수 없다. 전체 매출액 가운데 3분의1 이상을 자국 외의 국가로부터 얻는 브랜드만 조사에 참여할 수 있다는 게 특징이다. 12개월 동안 자료를 조사해 브랜드의 상품이나 서비스의 재정 성과, 구매 결정 과정에서의 브랜드 역할, 브랜드의 파워 부문 등을 평가한다.

연세대 공공문제연구소 전미선 연구원은 “특히 일본의 경우 “지역브랜드 평가에 있어서 사회성 측면을 많이 고려한다. 예를 들어 지역에서의 활동, 각 지역 이미지 향상에 얼마나 공헌을 했는지 등을 보고 평가대상도 다양화해 장소 브랜드, 협동조합 마을 만들기 사업 평가 등 세분화하는 측면이 있다”고 말했다. 전 연구원은 “한국의 지역 브랜드 평가도 지역 개발 측면에서 다양성과 사회성 등을 고려해 발전, 보완해 나갈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김정은 기자 kimje@seoul.co.kr

2013-09-17 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