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대한민국 지역브랜드 대상] 가격·선호도 반영한 SNI 개발… 3단계 검증 거친 ‘국가대표’

[대한민국 지역브랜드 대상] 가격·선호도 반영한 SNI 개발… 3단계 검증 거친 ‘국가대표’

입력 2013-09-17 00:00
업데이트 2013-09-17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첨단기법 적용… 지역브랜드만의 차별화된 평가 방법

대한민국 지역 브랜드 대상 평가는 난립하는 각종 지역 브랜드 평가와 차별화를 꾀하고 브랜드 평가의 권위를 더하기 위해 각종 첨단 기법과 국민 설문 조사 등 여러 가지 조사 방법을 적용한다.
이미지 확대
16일 평가위원회에 따르면 전문가 패널 조사와 시장 가치조사, 국민 인식 조사, 통계조사 등을 거쳐 특산물과 축제, 살고 싶은 지역 3개 부문 우수 브랜드 16개를 선정한다.

1단계 평가에서 전문가의 이미지 평가를 통해 지역 브랜드 평가 대상을 100개로 압축했다. 지난 6~7월 학계와 공공기관, 언론계, 시민사회 단체의 브랜드 전문가 52명이 문화체육관광부에 등록된 축제 브랜드 758개, 농림축산식품부에 등록된 지역 특산물 737개, 227개 기초자치단체에 대한 이미지 평가를 했다.

1700여개를 웃도는 전국 브랜드를 모두 대상으로 하면 천문학적인 시간과 비용이 투입되기 때문에 전문가의 인식조사를 거쳐 줄인 것이다. 보다 공정하고 객관적인 평가를 위한 기초 작업인 셈이다.

2단계 평가는 브랜드의 ‘실체’와 ‘이미지’ 영역으로 나눠 진행한다. 두 가지가 브랜드 가치 형성에 가장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이다. ‘가격’으로 대표되는 브랜드의 실체는 수요와 공급이 만나는 지점에서 형성되기 때문에 비교적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다.

반면 브랜드 ‘인지도’와 ‘호감도’로 대표되는 브랜드 이미지는 사회 구성원의 주관적 인식과 공감대로 만들어진다.

따라서 2단계 평가는 공정하고 객관적인 지역브랜드평가지수(SNI)가 이용된다.

부문별로 시장가치조사 등 객관적인 자료와 조사로 브랜드의 가치를 평가할 예정이다. 또 전문 리서치 기관을 통해 전국 성인남녀 1000여명에게 지역브랜드에 대한 인지도와 호감도, 선호도 등의 조사도 병행한다.

3단계 평가는 전문위원들의 감수 아래, 2단계 평가를 통해 선별된 브랜드의 법규 위반 여부와 성장성, 사회적인 책임 등에 대해 검증한다.

특산물 브랜드는 최근 3년 동안 식품의약품안전처 검사에서 부적합이나 행정처분 등을 1회 이상 받은 적이 있는지, 축제 브랜드는 최근 5년 동안 정기적으로 열렸는지 등을 전문가들이 검토하게 된다.

이를 통과해야만 대한민국 대표 지역 브랜드에 오를 수 있다. 이종수 평가위원장은 “SNI야말로 지역 경제 활성화에 얼마나 기여하는지, 국민적 인식이 어느 정도인지를 가늠하는 중요한 지표로 작용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준규 기자 hihi@seoul.co.kr

2013-09-17 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