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민주, 박근혜 검증 채비 본격화

민주, 박근혜 검증 채비 본격화

입력 2012-08-20 00:00
업데이트 2012-08-20 10:4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도덕성ㆍ역사관ㆍ신상문제 검증”..속도조절 분위기도

새누리당 박근혜 대선 경선 후보가 20일 당의 대선 후보로 선출될 것이 확실시되면서 민주통합당이 박 후보에 대한 검증 작업을 본격화할 태세다.

민주당은 이미 당 전략본부 산하에 박 후보 검증을 위한 비공개 TF(태스크포스)를 구성, 가동에 들어갔으며 앞으로 활동에 박차를 가한다는 방침이다.

당 핵심 인사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얼마전 실무팀을 꾸려 박 후보의 과거 행적과 발언 등에 대한 각종 정보와 자료를 수집ㆍ분석하는 준비를 해왔으며, 제보도 모으고 있다”며 “후보 확정에 맞춰 도덕성과 역사관, 정치적 자질, 정책 및 신상 문제 등을 검증하기 위한 작업이 본궤도에 오를 것”이라고 말했다.

민주당이 최근 타살 의혹이 다시 불거진 고(故) 장준하 선생에 대한 의문사진상조사위를 발족한데 이어 ‘새누리당 공천장사 진상조사단’을 구성키로 한 것도 최종적으로는 박 후보를 겨냥하고 있다는 게 여의도 안팎의 대체적 시각이다.

민주당은 정수장학회와 육영재단, 영남대학교를 둘러싼 의혹과 박 후보 동생 부부의 삼화저축은행 로비 사건 연루 의혹 등에 대해서도 검증의 칼날을 들이대겠다며 전열을 정비하고 있다.

이와 함께 박 후보의 5ㆍ16 발언 등 유신정권 인식의 문제점과 2007년 대선 경선 당시의 경제공약이었던 ‘줄푸세’(세금은 줄이고 규제는 풀고 법질서는 세우자)에서 이번 경제민주화 공약으로 전환하는 과정의 말바꾸기 행보 등도 집중 부각시켜 ‘박근혜 불가론’을 전면에 내세우기로 했다.

당 지도부도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박 후보를 향한 공세에 가세했다.

김한길 최고위원은 “권력자의 아들, 딸이 다시 권력자가 되는 나라는 정치민주화가 더 필요한 나라”라고 비판했고, 강기정 최고위원도 “박 후보는 공당 후보이기에 앞서 공천장사에 대해 책임을 지고 (후보직을) 사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다만 당분간은 TF를 실무팀 차원으로 운영키로 하는 등 검증 수위를 놓고 속도조절을 하려는 분위기도 감지된다.

민주당 후보가 확정되더라도 장외 유력 주자인 안철수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과의 단일화 관문이 남아있는데다 2007년 대선 당시 네거티브 전략에만 초점을 맞추다 득표에 마이너스가 됐다는 ‘학습효과’도 작용했다는 후문이다.

당 관계자는 “‘묻지마 폭로’식 의혹 키우기는 지양하면서 체계적 검증에 주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