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朴대통령 “방미때 ‘동북아평화협력구상’ 논의”

朴대통령 “방미때 ‘동북아평화협력구상’ 논의”

입력 2013-04-24 00:00
업데이트 2013-04-24 16:0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다자간 신뢰구축 위한 ‘서울프로세스’…”北 참여가능”

박근혜 대통령은 24일 “미국을 포함한 동북아 국가들이 기후변화와 테러방지, 원전 문제 등 비정치적 분야부터 신뢰를 구축하고 이를 토대로 다자간에 더 큰 신뢰를 구축하는 ‘동북아평화협력구상’, 즉 ‘서울프로세스’를 내달 미국 방문 때 논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박근혜 대통령이 24일 청와대에서 열린 언론사 편집국장ㆍ보도국장 오찬 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박근혜 대통령이 24일 청와대에서 열린 언론사 편집국장ㆍ보도국장 오찬 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또 “북한도 여기에 얼마든지 참여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박 대통령은 이날 연합뉴스와 연합뉴스TV(뉴스Y)를 비롯한 편집국장 및 보도국장단과의 오찬간담회에서 이같이 밝히고, “다른 나라들도 좋은 구상이라고 공감을 표하는 반응이 많았다”고 덧붙였다.

박 대통령은 제안 배경에 대해 “한·중·일·러 등 아시아 역내 국가 간에 경제적 상호 의존도는 높아지는 반면, 정치·안보 면에서는 불신과 갈등이 오히려 증폭되는 이른바 ‘아시아 패러독스’ 문제 해결을 위한 것”이라고 말했다.

내달 방미에 대해 “한미동맹 60주년을 맞아 새로운 안보여건과 북한 비핵화 문제 등에 대한 양국간 긴밀한 공조가 필요하다”면서 “버락 오바마 대통령과의 정상회담 때 북한 문제를 당연히 의제로 다룰 것”이라고 밝혔다.

또 통행제한이 장기화되고 있는 개성공단 문제와 관련해 “남북한간 예측가능하고 신뢰가능한 관계가 가능한지에 대한 시금석으로, 조속한 해결을 바라지만 과거처럼 무원칙한 퍼주기나 적당한 타협을 통한 해결은 새 정부에선 결코 있을 수 없다”면서 “자칫 잘못된 대처로 더 큰 위기를 초래하는 우를 범하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박 대통령은 이어 “한반도 신뢰 프로세스는 프로세스이기 때문에 개성공단 문제로 중단되는 것은 아니다”라며 “대화 노력이나 인도적 지원은 정치상황과 관계없이 노력을 계속해 나가는 것이 원칙”이라고 밝혔다.

일본의 극우화 움직임과 관련, 박 대통령은 “역사 인식을 바르게 하는 것을 전제하지 않은 채 미래지향적 관계로 개선하기는 어렵다”면서 “이것이 원칙”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우경화로 가면 동북아와 아시아 여러 국가들 간 관계가 어려워질 것이고, 일본에도 바람직하지 않을 것”이라며 “일본이 깊이 신중하게 생각해주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박 대통령은 “이번 방미에서 (워싱턴의) 스미스소니언 박물관을 방문할 때 우리 문화와 예술을 소개하는 등 문화홍보대사 역할도 하려 한다”면서 “조만간 문화융성위원회(가칭)를 만들 계획도 갖고 있다”고 소개했다.

박 대통령은 경제민주화 논란에 대해 “경제민주화와 경제성장을 위한 창조경제는 같이 가야 한다”면서 “특정 상대를 정해놓고 견제와 제재를 가하는게 경제민주화가 아니며 각 경제주체가 열심히 노력하면 성공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불어넣고 불합리한 관행을 바로잡자는 것”이라고 말했다. “민간무역투자진흥회의를 매 분기마다 열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박 대통령은 소통과 관련, “정치인으로서 저만큼 많은 국민을 만난 사람도 없을 것”이라면서 “대통합위ㆍ청년위ㆍ지역발전위 등을 만들어 세대와 지역을 넘어 다양한 의견을 듣는 기회를 가질 것이며, 국가지도자연석회의도 곧 시작할 것”이라고 밝혔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