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남북 당국대화…6·15 이전 개최 전망

남북 당국대화…6·15 이전 개최 전망

입력 2013-06-06 00:00
업데이트 2013-06-06 17:3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장소는 판문점·개성 물망…회담대표 ‘급’도 관심

북한의 남북 당국간 회담 제의로 새 정부 첫 당국대화 성사 가능성이 커지면서 회담이 언제 어디서 열릴지 관심이 쏠린다.

북한은 이날 조국평화통일위원회(조평통) 대변인 특별담화문을 통해 개성공단 정상화와 금강산관광 재개를 위한 당국간 회담을 제의하면서 “장소와 시일은 남측이 편리한 대로 정하면 될 것”이라고 밝혔다.

통일부는 이미 개성공단 사태 해결을 위한 남북 당국간 실무회담을 판문점 남측지역 ‘평화의 집’에서 개최하자고 지난달 북한에 제안한 상태다. 일정은 조속한 시일 내 답을 달라고 요구했다.

정부는 이날 북한이 개성공단 사태뿐 아니라 금강산관광 재개, 이산가족 상봉 문제 등 다양한 의제를 제시한 만큼 시기와 의제 등은 충분한 검토 후 발표하겠다는 입장을 내놓았다.

정부의 한 관계자는 “북한이 여러 개의 의제를 얹어서 줬으니 어떻게 (회담)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일지, 어느 시점에 어디서 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한지 검토해봐야 한다”고 밝혔다.

그러나 우리 정부가 개성공단 입주기업들의 어려움을 조속히 풀기 위해 당국간 회담을 줄기차게 요구해온 만큼 회담 시점은 굳이 멀리 미룰 이유가 없을 것으로 보인다. 시점으로는 열흘 앞으로 다가온 ‘6.15’ 전후가 우선 거론된다.

정부 관계자는 “회담을 6·15 이전에 열자는 것은 아니다”면서도 “6·15 전에 하는 것이 모양새는 좋다”고 밝혔다.

회담 장소는 새 정부 들어 처음 열리는 당국간 회담 대표의 ‘급’과도 연결돼 있다. 정부는 지난달 개성공단 대화를 제의할 당시 서호 통일부 남북협력지구지원단장을 비롯한 3명을 대표로 내보내겠다고 밝힌 바 있다.

그러나 실무급 이상의 대표가 참석하는 회담이 실시되거나 남북관계 개선의 단초가 될 수 있다는 상징적 의미를 고려할 경우 개성공단에서 열릴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북한이 이날 풀어놓은 의제가 다양하다는 것은 실무급이 아닌 다른 채널이 회담에 나설 가능성을 열어두게 하는 점이다.

김연철 인제대 교수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의제가 개성공단뿐 아니라 포괄적인데다 금강산관광만 해도 재발방지 대책 등 쟁점이 많다”면서 “실무논의를 위한 정부 국장급 예비접촉을 거쳐 바로 장관급 회담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