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철도 방만경영 적자, 전부 국민 부담”

“철도 방만경영 적자, 전부 국민 부담”

입력 2013-12-28 00:00
업데이트 2013-12-28 00:2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朴대통령, 경제장관회의 주재

박근혜 대통령이 27일 철도 파업 장기화 사태와 관련해 “경제학에 ‘공짜 점심은 없다’는 말이 있듯이 철도 방만 경영에 따른 적자는 국민의 부담으로 귀착된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경제관계장관회의 비공개 토론에서 “철도 부문은 국민을 위해 경영 효율화 측면에서 경쟁체제를 추진하고 있는 것”이라며 이같이 밝히고 “잘못된 인식이나 이념 논리 때문에 나라 발전이 가로막히지 않도록 전문가들과 함께 올바른 논리를 세워 국민께 적극적으로, 제대로 알릴 필요가 있다”고 지시했다.
박근혜 대통령이 27일 오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를 찾아 경제관계장관회의를 연 뒤 청사 이전 상황을 점검하고 정홍원(맨 왼쪽) 국무총리, 청사 직원들과 함께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세종 이언탁 기자 utl@seoul.co.kr
박근혜 대통령이 27일 오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를 찾아 경제관계장관회의를 연 뒤 청사 이전 상황을 점검하고 정홍원(맨 왼쪽) 국무총리, 청사 직원들과 함께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세종 이언탁 기자 utl@seoul.co.kr


철도 파업과 관련한 박 대통령의 언급은 지난 23일 청와대 수석비서관회의에서 “당장 어렵다는 이유로 원칙 없이 적당히 타협하고 넘어간다면 미래를 기약하지 못한다”며 정면 돌파 의지를 밝힌 이후 나흘 만에 나왔다. 철도 방만 경영을 막기 위해서라도 수서발 KTX 자회사 설립이 불가피하다는 정부 입장을 거듭 강조한 것으로 풀이된다.

박 대통령은 이날 새해 경제정책의 세 가지 키워드로 ‘내수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 ‘창조경제 실현’을 제시했다. 박 대통령이 새해 경제정책 방향을 보고받기 위해 세종시를 찾은 것은 처음이다. 과거에는 청와대나 정부서울청사의 국무회의장에서 보고가 이뤄졌다. 취임 이후 세종시를 방문한 것은 지난 4월에 이어 두 번째다.

이날 회의에서 박 대통령은 “경제 부처 대부분이 세종시로 이전해 세종청사가 대한민국 경제정책의 1번지가 됐다”면서 “이제 세종청사에서 기적을 한번 일으켜 봐야 하지 않겠는가. 영어로 퀀텀 점프(Quantum Jump·대약진)라고 하는데 보통 점프가 아니라 퀀텀 점프를 세종청사에서 만들어 보자는 결심을 할 필요가 있다”며 세종시의 역할을 강조했다.

장세훈 기자 shjang@seoul.co.kr

2013-12-28 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