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安측 후보영입 속도전…오거돈·강봉균에 공들이기

安측 후보영입 속도전…오거돈·강봉균에 공들이기

입력 2014-01-22 00:00
업데이트 2014-01-22 11:3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김효석 “보수세력까지 안을 ‘국민연대’ 틀로 가야”

6·4 지방선거 전 신당 창당이라는 승부수를 던진 무소속 안철수 의원 측의 광역단체장 후보 영입작업이 가시화하고 있다.

지방선거 결과가 신당의 첫 성적표라는 점에서 정치적으로 유의미한 숫자의 광역단체장을 배출하느냐에 사활을 거는 분위기다.

우선 안철수 신당은 부산시장과 전북지사 후보 영입대상인 오거돈 전 해양수산부 장관과 강봉균 전 재정경제부 장관의 설득에 속도를 내고 있다.

안 의원 측 창당 준비기구인 새정치추진위원회(새정추) 관계자는 22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안 의원이 작년 오 전 장관과 만난 뒤 근래 들어 접촉이 뜸했는데 곧 다시 만날 것을 추진하는 것으로 안다”고 전했다.

이 관계자는 강 전 장관의 영입에 대해서도 “아직 확정이라고 할 수 있는 단계는 아니지만 거의 확정이나 마찬가지 아닌가 싶다”며 자신감을 보였다.

’안철수 신당’ 쪽 사람인 이석형 전 함평군수가 23일 전남지사 출마를 공식 선언하기로 한 가운데 윤장현·김효석 새정추 공동위원장도 각각 광주시장과 전남지사 출마를 저울질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새정추 소통위원장인 송호창 의원은 MBC 라디오 ‘신동호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인물영입과 관련, “내부적으로 상당한 성과를 만드는 중”이라고 밝혔다.

다만 기성 정치권과의 차별화를 위해 인지도와 능력이 있으면서도 참신함까지 갖춘 인재를 찾다 보니 ‘인물난’을 겪는 것도 사실이다.

이계안 공동위원장은 SBS 라디오 ‘한수진의 SBS전망대’에서 “새정치에 동의하고, 세상 사람들이 보기에 낡지 않고, 그렇다고 낯설지도 않고 능력있는 분들을 모신다는 기준이 있다”며 “쉽지는 않지만 이미 모시려고 결심한 분들도 있다”고 전했다.

이어 “광역단체장 5곳 이상은 (당선) 돼야 한다”면서도 “숫자도 중요하지만 수도권과 영남에서 어떻게 성과를 낼 것인가가 더욱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특히 지방선거 최대 전장인 서울시장 등을 놓고 ‘야권연대론’, ‘양보론’에 안 의원의 직접 출마설까지 불거지면서 야권 내 복잡한 기류가 형성됐다는 점도 변수로 작용할 전망이다.

일단 이 위원장과 송호창 의원 등은 이날도 “연대는 생각하지 않는다”며 선을 그었지만, 정권 심판론에 여론이 쏠리면 어떤 식으로든 연대 주장이 살아날 가능성을 배제하기 어렵다.

김효석 위원장은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와의 인터뷰에서 “야권연대보다 훨씬 더 큰 틀로 가야 한다”면서 “박근혜 대통령의 국정운영에 실망하는 보수세력까지 안을 수 있는 그런 연대, 굳이 이야기하면 ‘국민연대’의 개념으로 가는 게 옳다”고 제안하기도 했다.

또 “한 사람이 길을 열어주고 그분이 먼저 가 있다가 또 다른 사람이 나서면 그 사람을 끌어주는 것은 극히 상식적인 이야기”라며 “안 의원이나 박원순 서울시장은 다 함께 새정치를 열어가는 동반자라고 생각한다”고 언급, 서울시장 ‘양보론’에 불을 지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