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安신당’행 “새정치·정권교체 초석”, “출마 욕심”

‘安신당’행 “새정치·정권교체 초석”, “출마 욕심”

입력 2014-01-22 00:00
업데이트 2014-01-22 14:1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민주당 소속 정치인들 둥지 옮기자 평가 엇갈려

안철수 신당이 가시화하면서 신당행을 택하는 정치인들이 늘었다.

특히 민주당과 경쟁이 예상되는 호남에서 ‘바람’을 기대하면서 신당에 대한 지지 선언도 잇따르고 있다.

이들은 신당행 명분으로 “정권 재창출에 초석이 되겠다”, “폐쇄적이고 기득권을 가진 민주당의 독점 구도를 깨야 한다”, “새 정치를 해야 한다” 등을 내세우고 있다.

22일 광주시의회에서 기자회견을 가진 광주·전남 전·현직 지방의원들도 이러한 정치적 논리를 들어 안 신당 지지를 선언했다.

최형주 전 전남 목포시의원은 “DJ 선생과 함께 민주주의를 위해 평생을 바쳐 민주당을 일궜으나 오늘 민주당이란 이름을 쓰는 이상한 당만이 존재한다”고 민주당을 비판하고 “안철수 신당은 DJ의 적통을 잇는 신당이 돼야 한다”고 촉구했다.

손재홍 광주시의원은 “광주·전남 시·도민의 새 정치에 대한 바람은 터지기 직전의 풍선과 같다”며 “새 정치는 이제 기대의 차원을 넘어 신당이라는 구체적 실체에 대한 지지로 나타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이날 신당 창당 선언에 참여한 전·현직 지방의원들의 상당수는 과거 민주당에 몸담았고, 일부는 ‘새 정치’와 거리가 먼 인사도 포함됐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이들의 신당행을 6·4 지방선거를 겨냥한 ‘개인적 출마 욕심’에서 비롯된 것으로 해석하는 시각도 있다.

공천권에 영향력이 있는 민주당(지역위원회) 내 입지가 좁아져 경선에 승리할 자신이 없는 정치인들이 신당행을 택한다는 주장이다.

민주당을 탈당해 신당 참여를 선언한 광주시의원들이 민주당 지역위원장과 관계가 소원한 것으로 알려져 어느 정도 근거가 있는 주장으로 보인다.

반대로 민주당 지역위원장과 관계가 좋은 지방정치인들은 신당에 참여하지 않는 점도 이같은 논리를 뒷받침한다.

실제 모 지방의원은 “민주당 지역위원장과 관계가 좋지 않아 공천을 받기 힘들다”며 “신당에 참여해 민주당과 싸워보고 싶다”고 말했다.

이처럼 신당을 바라보는 시각이 엇갈리면서 신당이 ‘새 정치’란 화두를 지방선거에서 투영시킬 수 있을지도 주목된다.

신당의 바람과 인물, 비전이 씨줄 날줄로 엮이면서 동력을 발휘할지, 민주당이 텃밭을 사수할지, 10년 전 야권의 분열을 가져온 민주당-열린우리당 분당의 쓰라린 경험을 가진 호남정치는 다시 한번 ‘새 정치 시험대’에 올랐다.

’100년 정당을 만들겠다’며 야심차게 새 정치를 표방했던 열린우리당이 10년 만에 문을 닫은 것을 일찌감치 경험한 호남유권자들. ‘정권 불임 정당’으로 낙인찍힌 민주당의 지역기득권에 눈살을 찌푸리는 호남유권자들.

이들이 앞으로 어떤 선택을 할지 주목된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