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뉴스 분석] 安, 무공천 사실상 철회… 진흙탕 빠진 ‘새정치’

[뉴스 분석] 安, 무공천 사실상 철회… 진흙탕 빠진 ‘새정치’

입력 2014-04-09 00:00
업데이트 2014-04-09 04:5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당원·국민의 뜻에 따를 것” 후퇴

안철수 새정치민주연합 공동대표가 8일 ‘기초선거 무공천’ 입장을 사실상 철회하는 수순을 밟는 모습을 보이면서 6·4 지방선거에서 제1야당만 기초선거 공천을 하지 않는 사상 초유의 사태는 피할 가능성이 높아졌다.

이미지 확대
눈 감은 안철수
눈 감은 안철수 새정치연합 안철수(오른쪽) 공동대표가 8일 김한길 공동대표와 기초선거 무공천 문제 관련 기자회견을 갖기에 앞서 눈을 지그시 감고 상념에 잠겨 있다.
이호정 기자 hojeong@seoul.co.kr
하지만 찬반이 엇갈리는 무공천 문제를 ‘새 정치’로 포장해 정치쟁점화함으로써 투표일이 두 달도 안 남은 시점에 유권자들에게 차분히 후보들의 면면을 살펴볼 기회를 제공하기는커녕 ‘선거 규칙’과 관련해 불필요한 혼란을 초래했다는 비판을 면하기 어렵게 됐다. 1995년 지방선거가 전면 시행된 이후 20년 가까이 자리를 잡아 온 풀뿌리 지방자치 선거가 중앙정치의 희생양으로 악용된 선례로 남게 됐다는 지적도 나온다.

안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김한길 공동대표와 함께 가진 기자회견에서 기초선거 무공천 문제와 관련, “당원과 국민의 뜻을 물어 결론이 나오면 최종적 결론으로 알고 따르겠다”고 말했다. 이는 그동안 안 대표가 “설령 선거에서 손해 보는 한이 있더라도 국민에게 했던 무공천 약속을 지켜야 한다”는 취지로 말했던 입장에서 크게 후퇴한 것으로, 사실상 ‘기초선거 공천’으로 입장을 바꾸기 위한 ‘출구전략’이라는 해석이 지배적이다.

안 대표가 밝힌 당원과 국민의 의견 수렴 방식은 당원 투표와 여론조사를 각각 50% 대 50%로 반영해 이번 주 안에 결론을 내는 방식이다. 당 지도부는 예단을 삼가고 있지만, 현재 당원 대부분이 무공천에 반대하고 있는 가운데 여론조사에서 무공천 찬성이 압도적으로 나올 가능성은 희박하다는 점에서 당원·국민 의견 수렴 결과 새정치연합이 무공천을 철회할 가능성이 높다는 관측이 우세하다.

새정치연합은 9일 하루 동안 당원 투표와 여론조사를 동시에 진행하기로 했으며, 10일 최종 결론을 발표하기로 했다. 당원 투표의 경우 지난 1년간 1회 이상 당비를 납부한 권리당원을 대상으로 의견을 묻기로 했다. 여론조사는 2개 외부 기관에 의뢰해 지역, 성별, 연령별로 인구비례에 따라 모두 2000명을 대상으로 진행할 계획이다.

안 대표는 기자회견에서 “결과가 제 생각과 다르더라도, 제 원칙과 소신이 아무리 중요해도 국민과 당원보다 우선할 수는 없다”고 말해 의견 수렴 결과 무공천 철회 의견이 다수일 경우 기존 무공천 입장을 바꿀 것임을 분명히 했다.

새누리당 박대출 대변인은 안 대표가 밝힌 당원·국민 의견 수렴 방안에 대해 “무공천 약속을 뒤집기 위한 수순 밟기”라고 비난했다.

김상연 기자 carlos@seoul.co.kr
2014-04-09 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