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安 ‘무공천’ 철회 파장] 與 “약속 뒤집기 위한 수순” 비판

[安 ‘무공천’ 철회 파장] 與 “약속 뒤집기 위한 수순” 비판

입력 2014-04-09 00:00
업데이트 2014-04-09 04:3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靑, 별다른 반응 안 보여

새누리당은 8일 국민과 당원의 뜻을 물어 기초선거 무공천 입장을 정하겠다는 안철수 새정치민주연합 공동대표의 입장 발표에 대해 “약속을 뒤집기 위한 수순 밟기”라고 비판했다.

박대출 대변인은 통화에서 “짧은 기간 숱한 약속 뒤집기로 새정치를 소멸시키더니 마지막 약속을 뒤집기 위한 수순 밟기를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민현주 대변인도 “합당 명분으로 기초선거 무공천을 내걸었던 안 대표와 민주당은 이제 국민과 당원 뒤에 숨어서 비겁하게 오락가락 말을 바꾸는 변명을 하지 말아야 한다”고 꼬집었다. 민 대변인은 “신당 창당의 유일한 공약수가 기초공천 폐지였는데 이제 신당의 새 정치는 어디로 가느냐”고 몰아세웠다.

최경환 원내대표는 라디오 인터뷰에서 기초공천 폐지에 대해 “시기적으로 불가능하다”면서 “우리는 (공천을) 하겠다는 입장이고 새민련은 안 하겠다는 입장이라면 그 결과를 갖고 국민의 심판을 받으면 되는 것”이라고 선을 그었다. 유일호 정책위의장은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만약 기존 (무공천) 입장을 철회하려 한다면 국민과 박근혜 대통령, 새누리당에 사과해야 한다”고 말했다.

새누리당은 이미 기초 공천을 유지하기로 하고 대선공약 파기 논란에 대해 대국민 사과를 한 만큼 여당은 여당대로 선거에 임하겠다는 방침이다. 새정치연합이 공천으로 회군할 경우엔 ‘말바꾸기’를 앞세워 압박할 명분을 얻게 된다. 새정치연합이 기초선거 무공천을 강행한다 해도 지방선거에 미칠 후폭풍은 그리 크지 않거나 실제 선거 현장에선 오히려 유리하게 작용할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있다. 전날 안 대표의 회동 제안을 거부했던 청와대는 별다른 반응을 보이지 않았다.

이재연 기자 oscal@seoul.co.kr

2014-04-09 3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