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물병 맞던 鄭총리 ‘반전 2개월’

물병 맞던 鄭총리 ‘반전 2개월’

입력 2014-06-27 00:00
업데이트 2014-06-27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시한부 총리’ 비아냥 속 세월호 수습, 진도 8번 방문… 유가족 마음 열어

정홍원 국무총리는 27일 세월호 참사 희생자들의 넋을 기리고 가족들을 위로하기 위해 진도 팽목항을 방문하기로 했다. ‘너희들을 절대로 잊지 않겠다’, ‘희생을 절대로 헛되게 하지 않겠다’는 다짐인 셈이라고 주변에서 전했다. 새로운 각오로 국정 개혁에 나서겠다고 밝힌 정 총리가 세월호 희생자와 그 희생을 국정 개혁의 지표로 삼겠다는 의지를 보인 것이다.

지난 4월 27일 사의 표명 뒤 두 달 동안 ‘시한부 총리’, ‘식물 총리’라는 비아냥 속에서도 정 총리는 세월호 참사를 수습하고, 국무회의와 국가정책조정회의를 주재하는 등 국정 공백을 메우는 데 중심에 섰다. 정 총리는 사건 직후부터 여덟 차례 진도 현지와 팽목항을 다녀왔다. 지난 9일 방문 때에는 희생자 가족들이 정 총리를 얼싸안고 함께 눈물을 흘리며 공감대를 나눴지만 초기 방문 때에는 날아온 물병에 맞고, 옷이 찢기기도 했다.

정 총리는 사의 표명 후 정부서울청사와 세종청사를 오가며 국무회의 및 국가정책조정회의 등 각종 회의를 주재하며 국정 현안을 꼼꼼하게 챙겼다. 교황 방한 지원계획, 기초연금법 시행령, 대통령 대국민담화 후속대책 추진, 창조경제타운 활성화 등 굵직한 정책 방안들이 주변의 무관심 속에서도 그의 주도와 조정으로 마련됐다. 국회 대정부 질문에도 두 차례나 참석했다. 다만 외국 사절 접견과 각종 행사 참석만 자제해 온 것이 이전과 달랐다. 그 사이 5·18민주화운동 기념식, 서해수호 전사자 유가족 위로 등의 행보는 빼놓지 않았다.

총리실 간부들은 정 총리가 “정말 어깨가 무겁다”고 말하며 평소보다 더 엄숙한 표정으로 하루를 보냈다고 전했다.

김용준 총리 후보자의 낙마 이후 구원투수로 나왔던 정 총리는 안대희·문창극 등 잇단 총리 후보의 낙마에 다시 구원투수가 된 셈이다. 이날 정 총리는 “총리 유임을 처음에는 고사했지만 중요한 시기에 장기간의 국정 중단을 막아야 한다는 대통령의 간곡한 당부가 계셔서 새로운 각오하에 임하기로 했다”고 총리실 간부들에게 심정을 전했다.

이석우 선임기자 jun88@seoul.co.kr
2014-06-27 3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