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靑 “근거없는 위기론, 경제 역행”…文 ‘실패론’ 반박

靑 “근거없는 위기론, 경제 역행”…文 ‘실패론’ 반박

입력 2015-03-18 10:02
업데이트 2015-03-18 10:0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경제 개선되고 있다”’총체적 위기’ 지적에 지표 제시하며 반론

청와대는 18일 “지속적인 경제활성화 노력으로 우리 경제는 개선되고 있다. 근거 없는 위기론은 경제주체들의 심리를 위축시켜 경제활성화에 역행한다”고 밝혔다.

이미지 확대
“경제 재도약 도와 달라”… 110분간의 만남
“경제 재도약 도와 달라”… 110분간의 만남 박근혜 대통령이 17일 청와대에서 김무성(가운데) 새누리당 대표,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와 인사를 나눈 뒤 국정 현안에 대한 의견을 교환하기 위해 자리로 이동하고 있다. 박 대통령은 여야 대표에게 경제 재도약을 위한 초당적 협력을 요청했다.
안주영 기자 jya@seoul.co.kr
청와대 경제수석실은 이날 오전 ‘박근혜 정부의 정책성과’라는 제목의 보도참고자료를 내고 “일자리 중심의 소득주도 성장정책이 옳은 방향이며 ‘고용률 제고→소비·투자 확대→가계소득증대·일자리 창출’의 선순환 구조 구축이 최선”이라며 이같이 주장했다.

전날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가 박근혜 대통령,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와의 청와대 3자 회동에서 정부의 경제정책을 “실패” “총체적 위기” “공약 파기” 등으로 규정, 경제수장인 최경환 부총리의 경질까지 요구한 것에 대해 다시 한번 반박을 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날 청와대의 자료는 전날 안종범 청와대 경제수석이 회동 이후 춘추관 브리핑에서 문 대표의 지적에 대해 박 대통령의 회동 비공개 부분 발언을 소개하면서 “사실과 다르다”고 반박하면서 배포를 예고했던 것이다.

경제활성화와 민생 경제 회복의 방법론을 놓고 이틀째 신경전을 이어간 셈이다.

청와대는 특히 경제 지표의 구체적인 수치까지 거론하며 정부의 경제정책에 따른 개선 효과를 자세히 설명했다.

지난 2013년 3.0%였던 경제성장률이 지난해 3.3%로 2년 연속 오른 점을 비롯해 고용이 지난해 53만3천명으로 최고치를 기록하고 최근 4개월 연속 증가한 점, 1∼2월 주택거래량이 2006년 이후 최고이거나 코스닥시장이 2008년 이후 최고치를 기록했다는 점, 국제신용평가사 S&P가 지난해 9월 우리나라 신용등급을 긍정적으로 상향조정했다는 점 등이 경기회복의 긍정적 조짐으로 제시한 근거들이다.

청와대는 그러면서 “정부는 경기 회복세를 더욱 공고히 하고 성장의 과실이 국민 개개인에게 돌아가 국민이 체감하는 경기가 개선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밖에도 청와대는 ▲역대 최고수준의 경제민주화 입법 추진 ▲고령·가난·질병·학자금 부담으로 어려움을 겪는 국민 복지 증진 ▲기본 정책방향인 일자리 중심의 소득증대 성장정책 지속 추진 ▲대기업·고소득층 과세강화 지속 추진 ▲공공임대주택 역대 최대 규모인 12만호 공급 예정 등 국민 주거안정 기여 ▲가계의 원리금 상환부담 완화와 부채의 질적 구조 개선 총력 등 정부 경제정책의 성과와 현황 및 방침, 향후 계획 등을 자세히 소개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