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野, 경제분야선 ‘전면전’보다는 정책 경쟁 모드로

野, 경제분야선 ‘전면전’보다는 정책 경쟁 모드로

입력 2015-03-18 11:36
업데이트 2015-03-18 11:3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문재인 경제학 각인시킨 것 의미…할말 다했고 성과도 있었다”

새정치민주연합은 18일 청와대 3자회동 결과에 대체로 만족감을 나타내면서 앞으로도 경제만큼은 정권과의 전면전보다 대화·협력의 기조를 유지하기로 가닥을 잡았다.

싸우고 발목만 잡는 기존 야당의 이미지로는 총선 승리와 정권교체를 실현하기 어렵다는 판단에 따라 진행 중인 ‘유능한 경제정당’ 프로젝트의 연장선상에서다. 여기에는 이번 대화를 통해 얻어낸 성과가 작지 않다는 자신감도 깔린 것으로 보인다.

김영록 수석대변인은 연합뉴스와 한 통화에서 “진지하게 경청하는 자리였음에도 연말정산 환급 약속, 최저임금 인상에 대한 공감대, 공무원연금 정부안 제출 약속 등 얻어낸 것들이 많다”고 자평했다.

문재인 대표도 최고위 회의에서 경제 현실에 대한 진단과 처방에서 큰 입장차를 확인했다면서도 “진지한 대화로 국민께 작은 선물도 마련할 수 있었다”며 최저임금 인상과 연말정산 후속조치, 의료영리화 저지 등을 거론했다.

민병두 민주정책연구원장은 “우리 쪽 의제인 소득주도성장을 이야기하면서 ‘문재인 경제학이 있다’, ‘야당이 분배만 이야기하는 게 아니라 성장도 이야기하는구나’라는 사실을 각인시킨 것이 가장 큰 의미”라고 밝혔다.

비노로 분류되는 정성호 의원도 통화에서 “역대 어느 회동보다도 성과가 있었다”면서 “대통령과 야당 대표가 국정에 공동 책임감을 갖고 있다는 점을 보여준 게 당에 대한 신뢰도를 높이는 길”이라고 호평했다.

지도부 내에서도 문재인 대표가 야당 지도자로서 국민이 실제 겪는 고통을 박 대통령에게 가감없이 전달했고, 구체적인 정책대안을 잘 제시했다는 평가를 내놓은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따라 문 대표가 취임 당시 언급한 ‘박근혜 정부와의 전면전’이 최소한 경제, 민생 분야에서는 철회되는 분위기다.

김 대변인은 “경제를 살리자는 데 전면전이 어디 있나”며 “우리의 목소리와 정책대안을 잘 다듬고 정부에 제시하면서 어떻게 하면 경제를 살릴까하는 식으로 머리를 맞대고 대화를 해나가야 한다”고 향후 기조를 설명했다.

경제를 키워드로 대권행보에 나선 문 대표는 최근 실무진에 남녀 동일임금, 비정규직 차별해소책, 가계비 인하 대책, 영세기업 지원책의 세부 방안 마련을 지시해 ‘제2, 제3의 소득주도성장론’을 준비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를 토대로 향후 정부·여당과의 대화에서 주도권을 잡겠다는 복안이다.

그러나 구체적인 경제 해법을 놓고서는 박 대통령과 뚜렷한 시각차만 확인했다는 점에서 야당으로서 대화와 더불어 국지전을 병행해야 할 필요성도 제기된다.

김현미 대표 비서실장은 법인세 정상화, 전·월세 대책, 가계부채에 대한 박 대통령의 인식과 관련해 “현 정부가 문제의식이 없거나 대책을 갖고 있지 않다는 것”이라며 “이런 문제에 대해 더 싸우고 노력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주승용 최고위원도 이날 최고위회의에서 “대통령의 안일한 현실인식에 서로의 입장차를 확인했던 자리였다. 제1야당의 책무가 더 무거워진 것 같다”라고 말했고, 전병헌 최고위원은 “민생 고통에 대한 대통령의 안일한 인식은 걱정되는 대목”이라며 “부패와의 전쟁도 중요하지만 민생파탄과의 전쟁이 더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