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조사위 출범’ 野, 해킹의혹 총공세…특검까지 거론

‘조사위 출범’ 野, 해킹의혹 총공세…특검까지 거론

입력 2015-07-17 13:43
업데이트 2015-07-17 13:4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文, 국정원 출신 인사 추천…디지털 증거분석 돌입자체조사 본격 착수’정쟁’ 시각엔 경계

새정치민주연합이 17일 국가정보원의 해킹 및 도감청 의혹과 관련, 공식 조사위원회를 출범시키면서 직접 해킹자료 분석에 착수하는 등 ‘전면전’ 태세에 돌입했다.

중앙당사에서 국민들의 휴대전화를 직접 점검해주며 여론전을 펴는 동시에, 국회 차원의 특위 구성은 물론 당 일각에서는 상임위 개최와 청문회, 특검 언급까지 나오는 등 총력전을 벌이는 모습이다.

새정치연합 ‘국민정보지키기 위원회’는 이날 공식 출범과 함께 국회에서 첫 회의를 열고 이후 활동방향을 논의했다.

위원회에는 보안전문가인 안철수 전 공동대표가 위원장으로 하고, 소속의원 5명과 외부 해킹·보안 전문가 5명이 참여한다.

지도부도 안 위원장에게 힘을 모아주는 모습이다. 특히 외부 전문가 위원으로 포함된 김병기 전 국정원 인사차장의 경우, 문재인 대표가 직접 안 위원장에게 추천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성수 대변인은 “1987년 국정원에 들어가 인사관련 업무만 20여년간 담당한 분”이라며 “국정원의 모든 인사와 예산에 관여했으며, 내부 상황을 누구보다 구석구석 잘 알고 있다”고 소개했다.

이어 “국정원 전현직 직원들의 이력을 모두 파악하고 있어, 불법사찰 의혹을 최단기간 내에 추적·대처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종걸 원내대표도 오전 최고위원회의에서 “우리 당이 최고의 전문가들을 모셨다. 당 전체의 자원을 총동원해 디지털 증거를 분석·수집하고 있다”며 “진실을 밝히는 것은 시간문제”라고 했다.

위원회는 이날 진상규명 소위(위원장 신경민 의원)와 제도개선 소위(위원장 정태명 교수)를 설치하기로 했다.

다만 당분간은 모든 위원들이 진상규명에 힘을 쏟기로하고 이탈리아 해킹 전문업체인 ‘해킹팀’에서 유출된 400기가바이트(GB) 분량의 자료에 대해 위원회에서 자체 분석작업에 착수했다.

동시에 여의도 중앙당사 11층에는 김관영 수석사무부총장 주관으로 ‘국민 휴대폰 해킹 검진센터’를 설치, 누구나 와서 본인의 휴대전화에 스파이웨어가 심어졌는지를 점검할 수 있도록 했다.

새정치연합 일각에서는 국회차원의 특위는 물론, 관련 상임위의 청문회나 특검 요구까지 터져나왔다.

전병헌 최고위원은 회의에서 “검찰은 왜 수사에 나서지 않나. 국정원은 더는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리지 말고 불법사찰 인정하고 즉각 중단 조치를 해야 한다”면서 “국정조사나 특검 등 모든 방법 동원해 진상을 규명하고, 관련 상임위 5개도 적극 개최해야 한다. 상임위 차원에서 청문회도 관철해야 한다”고 말했다.

오영식 최고위원도 “헌법과 법률 위에 군림하려는 국가의 행위를 결코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고 했고, 유승희 최고위원도 “변호사 사찰의혹, 안수명 박사 해킹 의혹에 대해서도 조사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다만 이같은 총공세 속에서도 새정치연합은 자칫 정쟁으로 비쳐질까 염려하면서 “국민의 정보인권을 지키기 위한 싸움”이라는 점을 적극적으로 부각시켰다.

안 위원장은 회의에서 “국가는 헌법에 따라 국가안보와 국민 정보인권을 모두 보장해야 한다. 이 싸움에는 여야가 따로 있을 수 없다”며 “국민의 삶에 보탬 되는 싸움을 하겠다. 여당 의원들의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