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朴대통령-리커창, 북핵·한반도 통일 ‘전략적 소통’ 강화

朴대통령-리커창, 북핵·한반도 통일 ‘전략적 소통’ 강화

입력 2015-10-31 21:27
업데이트 2015-10-31 21:2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靑 “류윈산 방북 이후 한반도 정세 솔직한 의견교환”문화산업 협력 구체화…세계시장 공동진출 협의키로

박근혜 대통령과 리커창(李克强) 중국 국무원 총리는 31일 오후 청와대에서 양자회담을 갖고 북핵·한반도 통일문제 등에서 양국간 전략적 소통을 강화하기로 했다고 청와대가 밝혔다.

청와대는 한중 양자회담과 관련한 보도자료를 통해 “박 대통령과 리 총리는 류윈산(劉雲山) 중국 공산당 중앙정치국 상무위원 방북 이후의 한반도 정세와 북핵 및 한반도 통일문제 등에 대해서도 솔직한 의견을 교환하고 앞으로 이 분야에서 양국간 전략적 소통을 더욱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고 말했다.

중국 권력서열 5위인 류 상무위원은 북한 노동당 창건 70주년 기념식(지난 10일)에 맞춰 중국 공산당 정치국 상무위원으로는 4년만에 방북한 바 있다.

리 총리는 이번 회담에서 류 상무위원의 방북 결과에 대해 사후 설명(디브리핑)을 했을 것으로 관측된다.

박 대통령은 이날 리 총리와의 양자회담에 앞서 시진핑(習近平) 주석(9월), 장더장(張德江) 전국인민대표회의 상무위원장(6월)도 개별적으로 면담함으로써 올들어 중국 권력서열 1∼3위 지도자들을 차례로 모두 만났다.

청와대는 이에 대해 “양국간 전례없는 최고위급 수준에서의 전략적 소통 강화는 한중간 전략적 협력 동반자 관계의 내실화는 물론, 한반도 및 동북아 평화와 안정, 번영에 기여하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또한, 박 대통령은 이날 회담에서 문화산업 분야에서 양국간 협력 확대의 중요성을 강조했고, 양측은 문화산업 분야에서의 협력 구체화 및 세계 시장 공동진출 방안에 대해 협의해 나가기로 했다고 청와대는 전했다.

이와 함께 한중 양국은 경제·통상 분야 협력과 관련, ▲한중 자유무역협정(FTA)의 조속한 발효를 통한 FTA 활용도 제고 ▲우리의 ‘제조업 혁신 3.0’과 중국의 ‘제조 2025’ 전략간 연계를 통한 창조혁신 분야 협력 ▲제3국 시장 공동진출 ▲우리의 ‘유라시아 이니셔티브’와 중국의 ‘일대일로’(一帶一路) 연계를 위한 구체적 협력사업 발굴 ▲위안화 활용도 제고 및 금융협력 강화 등에도 합의했다.

이날 회담은 오후 4시52분부터 오후 6시40분까지 당초 예정된 시간을 50분 가까이 넘기며 화기애애하고 진지한 분위기 속에서 진행됐다고 청와대는 전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