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朴대통령 “우리쌀·삼계탕, 늦어 中소비자 원망” 농담

朴대통령 “우리쌀·삼계탕, 늦어 中소비자 원망” 농담

입력 2015-10-31 23:17
업데이트 2015-10-31 23:1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리커창 “朴대통령 노력 결과로 맛있는 농산물 中식탁에 올라”한국산 쌀 ·삼계탕 검역조건 합의 화제…”김치도 하루빨리 진행”

박근혜 대통령과 리커창(李克强) 중국 국무원 총리 간의 31일 양자회담은 진지하면서도 화기애애한 분위기 속에서 2시간 가까이 진행됐다.

당초 회담은 1시간으로 예정돼 있었으나 박 대통령과 리 총리는 예정된 시간을 50분 가까이 넘겨 양국 현안을 주제로 솔직하고도 진솔한 대화를 나눴고, 좌중에선 간간이 웃음꽃이 피었다고 청와대는 전했다.

박 대통령과 리 총리는 회담 이후에도 별도로 청와대에서 만찬을 이어갔다.

특히 한중 양국은 이날 회담을 계기로 한국산 쌀과 삼계탕의 검역 조건에 합의함에 따라 그동안 중국의 까다로운 검역 조건 때문에 수출이 막혀 있었던 쌀과 삼계탕의 대중 수출길이 열렸다.

이에 박 대통령과 리 총리는 이를 주제로 농담을 주고 받으며 즐거운 대화를 나눴다고 청와대는 전했다.

리 총리는 “지난 (한중) 정상회담 직후부터 쌀과 삼계탕 검역 조건에 대한 여러가지 합의를 지시했고, (이번 기회에 합의가) 이뤄졌다”고 언급했다.

또한, 리 총리는 중국이 올해초 한국산 김치에 적용했던 까다로운 위생기준을 개정했으나 중국내 고시절차가 이뤄지지 않았던 것과 관련, “빠른시일 내 향후 절차를 진행해 (한국산) 김치 수출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이에 대해 박 대통령은 “쌀과 삼계탕, 김치까지 수출할 수 있게 돼서 농민들이 기뻐할 것”이라며 “쌀, 삼계탕, 김치와 같은 맛있는 농산물이 늦게 중국 식탁에 오른데 대해 중국 소비자들이 원망할 것”이라는 농담을 던졌다.

그러자 리 총리는 “삼계탕, 김치 같은 맛있는 것들이 박 대통령 노력의 결과로 중국 식탁에 오르게 됐다”고 화답했다고 한다.

또한, 박 대통령과 리 총리는 류윈산(劉雲山) 중국 공산당 중앙정치국 상무위원 방북 이후의 한반도 정세에 대해서도 솔직하게 의견을 교환한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 관계자는 “박 대통령과 리 총리간에 서로 얘기가 잘되다 보니 회담이 길어졌다”며 “영어로 말하자면 케미스트리가 맞았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