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정은의 압박… 또 ‘상봉 - 한·미훈련’ 연계

김정은의 압박… 또 ‘상봉 - 한·미훈련’ 연계

입력 2014-02-07 00:00
업데이트 2014-02-07 00:5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北 강경카드 왜 꺼냈나

북한이 이산가족 상봉 합의 하루 만인 6일 행사 무산을 시사하는 ‘강경 카드’를 꺼내 들어 우리 정부로서는 상봉 재개까지 남북 간 위기 관리에 더욱 압박을 느낄 수밖에 없게 됐다. 북한이 우리의 군사 행동과 상봉 행사를 여전히 연계하고 있음을 시사해 군사적 긴장 완화 여부가 상봉 재개의 중요한 변수임이 재확인됐다. 특히 북한 국방위원회가 상봉 무산을 시사한 것은 김정은 국방위 제1위원장의 의중이 반영된 것으로 해석된다.

북한이 문제 삼은 것은 전날 있었던 미국의 B52 전략폭격기 훈련과 김 제1위원장의 애육원 방문에 대한 우리 언론의 비판적 보도였다. 북한이 지난해 9월 상봉 행사를 무산시킬 때도 김 제1위원장의 부인 리설주의 추문 관련 의혹을 보도한 우리 언론에 책임을 물었던 상황을 떠올리지 않을 수 없는 대목이다.

북한은 남북이 이산가족 상봉을 합의하는 당일 미군의 핵우산 전력 핵심 기종인 B52 전략폭격기가 훈련했다는 것에 일종의 ‘위기감’을 느낀 것으로 관측된다. 홍현익 세종연구소 수석연구위원은 “상봉 행사에 합의한 적십자와 국방위는 차원(격)이 다르다”면서 “만약 다시 B52 폭격기가 훈련을 한다면 이산가족 상봉 행사가 실제로 무산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북한은 지난해 8월에도 B52 전략폭격기의 한반도 상공 출격을 이유로 한국계 미국인 케네스 배씨의 석방을 위해 방북할 예정이던 로버트 킹 미국 북한인권특사의 방북을 전격 취소한 바 있다.

정부로서는 북의 태도를 더욱 예의 주시하게 됐다. 북한이 전날 실무 접촉에서 한·미 군사훈련이나 금강산 관광 재개 문제 등을 명시적으로 언급하지 않아 정부는 이번 상봉 재개 합의에 큰 만족감을 나타내기도 했다. 하지만 북한은 이번 ‘경고 성명’으로 남북 관계의 주도권이 어느 한쪽에 있지 않음을 분명히 했다.

장용석 서울대 통일평화연구원 선임연구원은 “(상황의) 유동성이 커진 것은 사실이지만 기존 합의 자체가 무산되지는 않을 것 같다”면서 “이산가족 상봉이 자신들의 카드로 활용될 수 있음을 보여주려는 것 같다”고 분석했다.

안석 기자 ccto@seoul.co.kr
2014-02-07 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