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헌재 앞에서도 통합진보당 해산심판 찬·반 격돌

헌재 앞에서도 통합진보당 해산심판 찬·반 격돌

입력 2014-11-25 00:00
업데이트 2014-11-25 12:5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기자회견 잇따라…”종북단체 해산”, “해산심판 청구 기각”

이미지 확대
통합진보당에 대한 정당해산심판 최종변론이 열린 25일 오전 서울 종로구 헌법재판소 앞에서 청년지식인포럼 스토리케이 회원이 모형탈을 쓰고 1인 시위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통합진보당에 대한 정당해산심판 최종변론이 열린 25일 오전 서울 종로구 헌법재판소 앞에서 청년지식인포럼 스토리케이 회원이 모형탈을 쓰고 1인 시위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헌법재판소의 통합진보당 정당해산심판 최종변론이 열린 25일 헌재 앞에서는 시민단체들이 통합진보당 해산 또는 반대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이 잇따랐다.

재향군인회와 고엽제전우회, 탈북단체연합, 자유청년연합 등은 이날 오전 10시부터 서울 종로구 재동 헌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통합진보당을 ‘종북’이라 비판하고 정당해산 선고를 내릴 것을 한목소리로 요구했다.

북한민주화청년학생포럼과 북한민주화위원회 등 탈북자 관련 단체 4곳은 성명서를 내고 “통합진보당은 북한 노동당을 추종하는 종북정당”이라며 “헌재는 진보당 정당 해산을 통해 대한민국과 자유민주주의 체제를 지키라”고 주장했다.

오후에도 대한민국어버이연합 등이 통합진보당 해산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이어갈 예정이다.

이에 맞서 한국진보연대와 민주화실천가족운동협의회, 전국농민회총연맹 등 34개 단체로 구성된 ‘민주수호 통합진보당 강제해산반대범국민운동본부’는 오후 1시 30분 헌재 앞에서 통합진보당 해산 청구를 기각할 것을 호소한다.

이들 단체는 “정권에 의한 정당 강제해산 시도는 정당의 자유로운 활동보장을 명문으로 규정한 헌법을 정면으로 부정하고 국민의 정치적 의사형성을 침해한다”며 “정당의 운명은 주권자인 국민에 의해 결정돼야한다”고 주장했다.

이들 단체는 통합진보당 강제해산에 반대하는 7천355명의 서명을 담은 시국선언문을 기자회견 후 헌재 민원실에 제출할 예정이다.

이들 단체 회원들은 오전 7시30분부터 서울역과 국가인권위, 대한문, 보신각 등지에서 ‘통합진보당 해산 반대’를 주장하며 동시다발적으로 1인 시위를 열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