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완구 총리 사의 이후] 현직 총리 부담 던 檢… ‘成 리스트’ 소환 1호 李냐 洪이냐

[이완구 총리 사의 이후] 현직 총리 부담 던 檢… ‘成 리스트’ 소환 1호 李냐 洪이냐

박성국 기자
박성국 기자
입력 2015-04-21 23:40
업데이트 2015-04-22 03:5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성완종 로비 전방위 사정 예고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의 정치권 금품제공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 특별수사팀(팀장 문무일 검사장)이 21일 핵심 참고인 소환을 시작한 가운데 전날 이완구 국무총리가 사의를 표명하면서 수사가 활기를 띠고 있다. 중남미 순방 중인 박근혜 대통령이 오는 27일 귀국과 동시에 이 총리의 사의를 수용할 것으로 전해지면서 이 총리는 ‘전직 총리’ 신분으로 검찰 조사를 받게 됐다. 이로써 검찰은 ‘현직 총리’ 수사의 부담에서 벗어날 수 있게 됐다.

이미지 확대
그동안 검찰 수사 대상 1호로 유력했던 인물은 1억원 수수 의혹을 받고 있는 홍준표 경남도지사였다. ‘현금 전달자’라고 주장하는 인물이 나타났기 때문이었다. 그러나 “2013년 4월 4일 비타500(음료수) 박스로 건넸다”는 성 전 회장 측 수행비서 및 운전기사의 증언과 이를 뒷받침하는 이 총리의 전 운전기사 윤모씨의 증언 등 구체적인 정황이 쏟아지면서 이 총리에 대한 검찰의 우선적인 수사가 불가피해졌다.

“돈을 받았다는 증거가 나온다면 목숨까지 내놓겠다”며 의혹을 완강히 부인했던 이 총리가 돌연 사의를 표명한 배경에는 검찰이 이미 두 사람의 독대 사실을 확인했기 때문이라는 관측도 일각에서 나오고 있다. 검찰은 이날 소환한 박준호(49) 전 경남기업 상무 등 성 전 회장의 최측근들을 차례로 불러 조사한 뒤 박 대통령이 이 총리의 사표를 수리하면 이 총리를 직접 불러 조사할 예정이다.

검찰은 박 전 상무의 진술 입증을 위해 이날 경기 고양시 자택도 압수수색해 최근 자택 출입 상황과 방문자 정보가 담긴 폐쇄회로(CC)TV 녹화기록 등을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또 성 전 회장의 기록물 확보를 위해 서울 논현동 성 전 회장 장남의 집도 압수수색했다. 검찰 관계자는 “객관적인 자료를 신속하게 최대한 수집해 재현과 복원에 우선순위를 두고 수사의 첫 단계를 채우고 있다”고 말했다.

홍 지사 관련 의혹에 대해서는 1억원을 전달한 인물로 알려진 윤모(52) 전 경남기업 부사장을 불러 조사한 뒤 홍 지사 소환 일정 등을 결정할 계획이다. 성 전 회장은 자살 전 언론 인터뷰를 통해 “현금 대부분을 내가 직접 줬지만 홍 지사의 경우 윤 전 부사장을 통해 돈을 줬다”고 주장한 바 있다. 윤 전 부사장 역시 성 전 회장의 폭로 일부분을 시인한 상태다. 성 전 회장은 지난 7일 돈 전달 여부를 다시 확인하기 위해 윤 전 부사장을 만났고, 이 자리에는 박 전 상무도 동석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김진태 검찰총장은 이날 간부회의에서 ‘성완종 리스트’와 관련한 의혹의 진상을 명확히 규명하라고 재차 주문했다. 김 총장은 “일체의 다른 고려 없이 법과 원칙에 따라 엄정하게 수사해 실체적 진실을 제대로 밝히도록 최선을 다하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박성국 기자 psk@seoul.co.kr

김양진 기자 ky0295@seoul.co.kr
2015-04-22 3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