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朴정부 2기 경제팀, ‘美 위스콘신대’ 학맥 포진

朴정부 2기 경제팀, ‘美 위스콘신대’ 학맥 포진

입력 2014-06-13 00:00
업데이트 2014-06-13 13:4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최경환·안종범·윤상직 ‘동문 관계’

최경환 새누리당 의원이 13일 박근혜 정부 2기 경제팀을 총괄할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으로 내정되면서 그의 출신학교 미국 위스콘신대 학맥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최 내정자는 연세대를 졸업하고 나서 행정고시로 공직에 입문해 경제기획원 공무원 시절 위스콘신대에서 공부했다. 현재 위스콘신대 한국 총동문회장을 맡고 있는 그는 위스콘신대에 대한 애정이 깊은 것으로 알려졌다.

전날 청와대 경제수석으로 내정돼 최 내정자와 함께 경제팀을 이끌게 될 안종범 새누리당 의원도 위스콘신대 출신이다.

최 내정자와 안 내정자는 위스콘신대에서 1987년부터 1991년까지 함께 수학하고 나란히 경제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출신 지역도 경북으로 같은데다 위스콘신 동문이라는 인연도 있어 두 사람의 친분이 두터운 만큼, 2기 경제팀으로서 호흡이 잘 맞을 것이라는 게 세간의 분석이다.

이번 개각에서 유임이 결정돼 2기 경제팀에 합류하게 된 윤상직 산업통상자원부 장관도 위스콘신대에서 법학박사를 받았다. 최 내정자, 안 내정자와 공부한 시기는 다르지만 동문 관계다.

위스콘신대 출신은 이번 정부 들어 경제팀뿐 아니라 정관계에 폭넓게 포진하고 있어 ‘신흥세력’으로 떠오르고 있다.

친박계 의원인 강석훈 새누리당 의원과 유승민 새누리당 의원이 위스콘신대 출신이다. 이들은 최 내정자, 안 내정자와 함께 ‘위스콘신 4인방’으로 불리기도 했다.

인천시장에 당선된 유정복 전 안전행정부 장관과 방하남 고용노동부 장관, 허태열 전 청와대 비서실장도 ‘위스콘신 학맥’이다.

이 밖에도 김재홍 산업부 1차관, 정연만 환경부 차관, 정현옥 고용부 차관 등도 위스콘신대에서 석사 학위를 받았다.

경제 부처의 한 관계자는 “위스콘신대와 정부의 교류 프로그램이 있어 이 대학 출신들이 많다”면서 “특정 학맥에 대한 인사 선호는 아닌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하지만 다른 관계자는 “경제 정책에서 균형이 중요한데 특정 학교 출신들이 청와대와 정부, 당의 경제 정책 라인에 포진하는 것은 정책 방향의 쏠림 현상 등 불균형을 유발할 우려가 있다”고 지적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