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中日 센카쿠 긴장 최고조 ’일촉즉발’

中日 센카쿠 긴장 최고조 ’일촉즉발’

입력 2012-09-18 00:00
업데이트 2012-09-18 16:3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중국에서 대규모 반일(反日) 시위가 계속되고 센카쿠(尖閣:중국명 댜오위다오)에 중국 어선이 진입하면서 양국의 긴장이 ‘일촉즉발’의 상황으로 치닫고 있다.

일본은 센카쿠를 국유화해 실효지배를 강화한 만큼 긴장 상태의 완화를 원하지만, 중국은 국유화를 철회하라고 압박하고 있다.

미국이 최악의 충돌을 막기 위해 중재에 나섰지만 약발이 불투명하다.

영토문제는 양국 국민의 감정선과 맞닿아 정부의 운신 폭이 좁은데다, 양국 모두 권력 교체기여서 지도층이 책임있는 대화 파트너가 되지 못하고 있다.

긴장이 고조되자 대만의 양진톈(楊進添) 외교부장은 18일 회견에서 “전쟁의 비극이 되풀이되는 것은 바람직스럽지 않다”면서 중일 양국이 대립 격화를 피하고 평화적 해결책을 찾으라고 촉구했다.

◇ 中 반일 시위 절정…日 기업 일제 휴업 = 지난 11일 일본의 센카쿠 국유화 조치로 촉발된 중국의 반일 시위가 8일째 계속되면서 시위가 ‘상시화’했다.

일본 제국주의의 중국 침략이 본격화한 만주사변 발발일인 18일에도 중국의 100여개 도시에서 반일 시위가 벌어졌다.

시위 양상이 폭력적으로 흐르면서 중국에 진출한 일본인이 불안에 떨고 있고, 도요타와 혼다, 닛산자동차 등 대표적 일본계 기업들은 시위대의 습격을 우려해 공장 가동을 일시 중단하거나 영업점을 닫았다.

일본은 과거 중국의 최고지도자인 덩샤오핑(鄧小平)의 요청으로 파나소닉(옛 마쓰시타전기)이 칭다오(靑島)에 설립한 TV공장이 시위대의 습격을 받아 가동을 중단한 데 큰 충격을 받고 있다.

칭다오 파나소닉 공장은 1972년 국교정상화 이후 40년 양국 관계의 상장이기 때문이다.

전 마쓰시타전기 사장인 다니이 아키오(谷井昭雄) 일중경제무역센터 회장은 “오랜 기간 양국의 경제발전에 기여한 기업이 습격받은 것은 매우 유감스럽다”고 한탄했다.

중국 정부는 시위의 폭력화 우려에도 계속 용인하겠다는 입장이다. 외교부 훙레이(洪磊) 대변인은 17일 브리핑에서 “국민에게 이성적, 합법적으로 요구를 전달하기를 촉구한다”고 말해 평화적 시위의 경우 용인하겠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 센카쿠 무력 충돌 가능성 고조 = 중국 어선이 센카쿠에 진입하면서 무력 충돌 가능성도 높아졌다.

중국 어선이 물고기떼를 쫓아 일본 영해에 진입할 경우 단속에 나선 일본 해양경찰청의 경비선과 접촉할 수 있다. 우발적으로 2010년 9월 발생한 센카쿠 충돌과 같은 사태가 일어날 수 있다.

일본 해상보안청은 중국 어선이 영해에 들어올 경우 경비선을 동원해 몰아내기로 했다. 또 상륙을 막기 위해 센카쿠 주변으로의 중국 어선 접근을 차단하기로 했다.

센카쿠 주변 동중국해에는 양국 해양 군사력이 집중돼 있다. 일본 방위성은 PC3 초계기 등을 통한 통상 감시활동을 강화하는 한편 해상보안청의 능력을 넘어선 상황이 발생해 ‘해상경비행동’이 발령될 경우에 대비해 자위대 함정을 센카쿠 제도 가까운 해역으로 이동토록 했다.

일본 정부는 중국 어선의 영해 진입 등에 대비해 총리 관저 위기관리센터에 정보연락실을 설치했다.

노다 요시히코(野田佳彦) 총리는 “긴장감을 갖고 대응에 만전을 기하라”고 내각에 지시하고, 중국 정부에도 예기치않은 사태가 일어나지 않도록 자제를 촉구했다.

중국은 이미 최근 센카쿠 쪽을 맡고 있는 동해함대가 동중국해에서 전투함정, 잠수함, 전투기, 헬리콥터, 지상 지원 부대 등을 대거 동원한 모의 전투 훈련을 벌였다. 훈련에서는 전투함정, 유도탄정 등에서 모두 40여발의 미사일이 발사됐다.

중국 인민해방군도 최근 난징(南京), 광저우(廣州), 청두(成都), 지난(濟南) 등 4대 군구의 육·해·공군 등 3군 합동 작전으로 도서 탈환 훈련을 벌였다..

군 최고 지휘부인 중앙군사위원회의 쉬차이허우(徐才厚) 부주석은 최근 산시(山西)성의 한 부대를 방문한 자리에서 국가 주권과 영토 수호를 위해 조금이라도 긴장을 늦추는 일 없이 “군사투쟁” 준비를 철저히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 日, 中 전방위 공세에 ‘속수무책’ = 일본은 센카쿠 국유화에 대한 중국의 반발이 장기화하고 기업의 피해가 커지자 당혹스러워하고 있다.

중국 정부가 강경한 입장을 지속하고 있고, 국민의 대일 감정도 갈수록 격앙하고 있기 때문이다.

일본 정부는 연일 외교 경로를 통해 중국에 냉정한 대응과 자국민과 기업의 안전 확보를 촉구하고 있다.

후지무라 오사무(藤村修) 관방장관은 이날 오전 외무성과 국토교통성 등 8개 부처의 사무차관을 긴급 소집해 중국의 반일 시위와 관련한 대응책을 논의하고 해상 경계 강화와 함께 일본인과 기업의 안전확보에 전력을 다하기로 했다.

후지무라 장관은 중국의 시위로 인한 일본 기업의 피해와 관련 “(기업의) 요청이 있을 경우 정부로서 최대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일본의 겐바 고이치로(玄葉光一郞) 외무상과 모리모토 사토시(森本敏) 방위상은 중국을 견제하기 위해 17일 방일한 리언 패네타 미 국방장관과 ‘긴밀한 동맹’을 연출했지만, 패네타 장관은 센카쿠가 미일 안보조약의 적용 대상이라는 기존 입장을 재확인하면서도 “주권(영토) 문제에 관한 대립에서 특정 입장을 갖고있지 않다”고 선을 그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