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시리자의 경제 브레인’… 채권단 협상서 신뢰 구축

‘시리자의 경제 브레인’… 채권단 협상서 신뢰 구축

박기석 기자
박기석 기자
입력 2015-07-07 18:06
업데이트 2015-07-08 02: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그리스 새 재무장관 차칼로토스는

그리스의 국제 채권단과의 협상 총책임자인 재무장관에 에우클리드 차칼로토스(55)가 기용됐다. 그는 전임 야니스 바루파키스와 마찬가지로 영국에서 박사 학위를 취득한 좌파 경제학자로 ‘시리자의 경제 브레인’으로 불린다. 차칼로토스는 “(그리스는) 유럽의 구성원으로서 동등한 조치를 요구한다”며 시리자는 기본적으로 친유럽이라고 말했다.

이미지 확대
그리스 새 재무장관 차칼로토스 AFP 연합
그리스 새 재무장관 차칼로토스
AFP 연합
차칼로토스는 선박 기술자의 아들로 1960년 네덜란드 로테르담에서 태어났다. 영국으로 이주한 뒤 런던의 명문 세인트폴학교를 거쳐 옥스퍼드대에서 경제학 박사를 취득했다.

차칼로토스는 고압적인 자세와 튀는 행동을 하는 바루파키스 전 장관에 비해 침착하고 전문적이며 온화하다는 평을 받고 있다. 그의 동료는 “차칼로토스는 좋은 팀 플레이어”라며 “변덕스럽지 않고 낮은 자세를 취한다”고 평했다.

차칼로토스는 전임 바루파키스에 비해 정치 경력이 더 길다. 바루파키스는 지난 1월 처음 국회의원에 당선됐고 시리자의 당원도 아니지만 차칼로토스는 1990년 초 시리자의 전신 정당에 가입해 2012년부터 시리자 소속 국회의원으로 활동했다. 바루파키스는 시리자에서 극좌파로부터는 ‘외부인’으로, 중도파로부터는 ‘협상의 장애물’로 불신을 받았다. 반면 차칼로토스는 채권단과 합의한 협상을 시리자 당원에게 설득할 수 있는 인물로 평가받는다.

박기석 기자 kisukpark@seoul.co.kr

2015-07-08 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