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메르켈·올랑드 “구체적 협상안 내라”…그리스 8일 새 제안

메르켈·올랑드 “구체적 협상안 내라”…그리스 8일 새 제안

박상숙 기자
입력 2015-07-07 23:58
업데이트 2015-07-08 00:3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EU소식통 “구제금융 새로운 제안 전달” 그리스 “치프라스 8일 유럽의회 연설”

공을 넘겨받은 그리스가 마지막 기회를 살릴 수 있을까.

7일(현지시간) 벨기에 브뤼셀에서 유로존(유로화 사용 19개국) 정상회의에 그리스가 새로운 협상안을 제출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고 유럽연합(EU) 소식통의 말을 인용해 AFP통신이 보도했다. 다른 EU 소식통은 그리스 정부가 8일 구제금융을 위한 개혁안이 담긴 새로운 제안을 전달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리스 정부는 알렉시스 치프라스 총리가 8일 유럽의회에서 연설할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6일 채권단의 긴축안에 대한 국민투표가 반대로 결론 나면서 그리스는 시간을 벌었다. 하지만 달콤함도 잠시 앞길은 첩첩산중이다. 일단 치프라스 그리스 총리는 온건파로 통하는 에우클리드 차칼로토스 재무장관을 새로 투입하는 등 채권단에 유화적 제스처를 취했다. 하지만 새로운 제안이 채권단의 신임을 얻을 수 있을지 장담하기 어렵다. 이날 밤 그리스 투표 결과를 받아든 양대 채권국 독일과 프랑스 정상은 긴급 회동을 가진 후 “협상의 문은 열려 있다”며 “구체적이고 진지한 제안을 하라”고 촉구했다. 프랑수아 올랑드 대통령과 앙겔라 메르켈 총리는 “치프라스 총리가 앞으로 3년간 그리스의 경제성장과 번영을 불러올 수 있는 중기 프로그램을 위한 구체적이고 신뢰할 만한 계획을 내놓을 수 있느냐가 관건”이라고 주문했다.

그리스가 다시 한번 기회를 얻었지만 2차 파국을 맞을 오는 20일 유럽중앙은행(ECB) 부채 상환 전까지 협상이 타결될 수 있을지 불투명하다. 특히 외신을 통해 흘러나온 부채탕감 규모에 대한 그리스와 채권단의 눈높이가 달라 양측이 절충점을 찾기가 쉽지 않을 전망이다. BBC방송 등에 따르면 그리스는 국제통화기금(IMF) 보고서를 토대로 부채 30% 탕감과 20년 상환유예를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치프라스 총리는 앞서 “부채 탕감과 만기연장이 부채를 지속 가능하게 관리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라며 “이는 IMF도 인정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IMF에 따르면 지난해 말 현재 그리스 정부의 총부채 규모는 3173억 유로다. 그리스 요구에 맞추면 탕감액이 951억 유로가 되는데 이는 IMF가 보고서에서 제시한 탕감 규모(530억 유로)의 2배다.

그리스 해법과 관련, 유로존 국가 간에 이견도 여전하다. 특히 그리스에 줄곧 온건 입장을 취하며 부채탕감 가능성을 시사해온 프랑스와 달리 최대 채권국 독일은 여전히 냉정하다. 메르켈 총리는 기자회견에서 “새로운 구제 금융을 위한 조건이 충족되지 않았다”며 “지난번 우리 제안도 매우 관대했다. 회원국 각자가 책임을 다하지 않으면 유럽은 함께할 수 없다”고 뼈 있는 한마디를 잊지 않았다. 독일 재무부 대변인도 “지금 단계에서 그리스와 협상을 시작할 새로운 근거를 찾지 못하고 있다”고 회의적으로 반응했다.

발디스 돔브로브스키스 유럽연합(EU) 집행위원회 부위원장도 “이번 투표 결과가 채권단과의 협상에서 그리스의 입장을 매우 약화시켰으며, 사안을 더 복잡하게 만들었다”고 비판하면서도 “복잡한 상황에서도 모든 참가자들이 진지하게 협상에 임해 해결책 찾기가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상숙 기자 alex@seoul.co.kr
2015-07-08 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