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아베의 위안부 입장표명, 한일정상회담 성과에 중대변수

아베의 위안부 입장표명, 한일정상회담 성과에 중대변수

입력 2015-10-27 09:41
업데이트 2015-10-27 09:4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日언론서 정상회담 성과 관련 ‘회의론’ 솔솔

내달 2일 한일 정상회담 개최가 유력한 가운데,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가 방한 기간 군위안부 문제에 대해 어떤 입장을 밝힐지가 정상회담의 성과에 직결될 변수로 떠올랐다.

청와대 당국자가 11월 2일 한일 정상회담을 개최하는 방안을 일본 측에 제안한 사실을 26일 공개함에 따라 이르면 27일 중 일본 측이 그에 응한다는 입장을 통보해올 것으로 외교 소식통들은 예상하고 있다. ‘중대 이변’이 없는 한 2012년 5월 이후 약 3년 6개월만의 한일 정상회담 성사 자체는 기정사실화한 양상이다.

하지만 주최국인 한국 정부가 회담 개최일이 아닌, 일본 측에 제안한 회담 일정을 공개한 이례적인 상황의 이면에는 군위안부 문제를 둘러싼 양측의 입장 차이가 존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요미우리 신문은 27일 “한국 측은 아베 총리가 서울에 체류하는 동안 군위안부 문제에 대해 입장을 표명할 것을 요구했으나 일본 측은 난색을 표했다”고 보도했다.

이 신문은 “이에 따라 한국 측은 오찬없이 약 30분간 정상회담을 개최하는 일정을 제시했다”며 한일간 조율의 결과가 여의치 않으면 “차가운 정상회담이 될 것”이라는 한국 정부 소식통의 관측을 전했다.

한국 정부는 이번 한일정상회담에서 이룰 수 있는 군위안부 문제 관련 성과의 기대치를 ‘합의 도출’보다는 아베 총리의 정치적 의지 표명 정도로 낮추고 거기에 ‘마지노선’을 그은 듯한 모습이다.

이와 관련, 유흥수 주일대사는 26일 한일 수교 50주년 관련 심포지엄 연설에서 군위안부 문제를 “양국 간 상징적인 현안”이라고 규정한 뒤 “(한일) 정상회담 전에 해결은 못해도 ‘해결을 위한 실마리를 찾을 수 있다’는 메시지를 (한국) 국민에게 전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결국 ‘군위안부 문제를 정상회담 개최와 연계한 종전 입장에서 한걸음 물러섰는데, 일본이 최소한의 성의조차 표시하지 않아서야 되겠느냐’는 것이 요미우리가 보도한 ‘30분 정상회담 제안’에 담긴 한국의 메시지로 풀이된다.

이런 상황에서 일본 정부 대변인인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관방장관은 ‘조건없는 정상회담 개최’를 되풀이하고 있고, 일부 일본 언론은 당국자들의 비관섞인 정상회담 전망을 소개하고 있다.

마이니치 신문은 “최대 현안인 군위안부 문제에서 어떤 성과를 낼지 전망이 서 있지 않다”며 아베 총리가 군위안부 문제에 대해 새롭게 사죄할 일은 없을 것이라는 일본 정부 관계자의 발언을 보도했다.

요미우리 신문은 “이번 회담은 일한 정상이 만났다는 사실만이 유일한 성과가 될 것”이라는 자국 정부 고위 관계자의 언급을 전했다.

다만 27∼28일 이시카네 기미히로(石兼公博) 일본 외무성 아시아대양주국장이 한국을 방문, 카운터 파트인 이상덕 외교부 동북아국장과 만날 예정이어서 막판 의견 접근의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어 보인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