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중·일 정상회담 막판 ‘의제’ 신경전

한·중·일 정상회담 막판 ‘의제’ 신경전

이지운 기자
입력 2015-10-26 22:44
업데이트 2015-10-26 23: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靑 “새달 2일 한·일 정상회담” 제안

박근혜 대통령이 오는 31일 방한하는 리커창 중국 총리와 한·중 정상회담을 개최하며, 일본에는 11월 2일 서울에서 양국 간 정상회담을 갖자고 제안했다고 26일 청와대가 밝혔다. 한국과 일본, 중국은 새달 1일쯤 역시 서울에서 3국 정상회담을 가질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한국과 일본, 중국 세 나라는 기정사실화된 한·중·일 정상회담 일정을 개최 1주일도 남지 않은 시점까지 결정하지 못한 채 한·중 두 나라 간 정상회담 사실만 발표, 회담을 둘러싼 3국 간 신경전이 치열함을 드러냈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한·일·중 정상회담 날짜는 아직 최종 확정이 안 되고 조율 중에 있다”고 전했으며, 중국 외교부도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의 중·일 정상회담에 대해서는 “잘 모르겠다”고만 답했다. 이에 대해 베이징의 한 외교 소식통은 “과거 1~5차 한·중·일 정상회담에서 중국과 일본 간의 단독 정상회담이 열리지 않은 적이 없다. 두 국가가 의제를 조율하고 있을 것”이라고 말해 의제를 둘러싸고 두 나라 간 의견 충돌이 진행되고 있음을 암시했다. 중국 외교부는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리 총리는 방한 기간 박근혜 대통령과 양자회담을 할 예정”이라고만 밝혔으며, 청와대도 즉시 이를 발표했다.

한·일 정상회담 의제 조율은 훨씬 더 난항을 겪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다. 정부의 한 관계자는 “군 위안부 문제와 관련, 일본은 별 진전된 입장을 내놓지 않으면서 만나자고만 하는 식”이라고 전했다. 청와대는 “한·일·중 3국 정상회담을 계기로 한·일 정상회담을 갖는 방안을 그동안 한·일 간 협의를 해왔고 최근 우리 측은 개최 일자로 11월 2일을 일본 측에 제의했으며, 일본 측 회신을 기다리고 있는 중”이라고만 공개했다. 반면 일본은 일부 언론을 통해 “한·일 정상회담을 2일 개최하는 방안을 협의 중”이라는 사실을 사전에 노출시키며 갈등을 내보였다.

이지운 기자 jj@seoul.co.kr

베이징 이창구 특파원 window2@seoul.co.kr

2015-10-27 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