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北 장성택 訪中에 ‘경제통’ 리수용 동행

北 장성택 訪中에 ‘경제통’ 리수용 동행

입력 2012-08-14 00:00
업데이트 2012-08-14 11:2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전·현 합영투자위원장 동시 방중

지난 13일 중국 베이징에 도착한 북한 장성택 국방위원회 부위원장의 수행원에 ‘경제통’으로 알려진 리수용 전 합영투자위원장이 포함된 사실이 14일 확인됐다.

베이징 서우두(首都)공항 귀빈주차장을 나와 의전 차량에 탑승하는 장 부위원장 일행을 연합뉴스가 촬영한 사진에도 리 전 위원장의 모습이 담겨 있다.

리 전 위원장은 스위스 대사 시절 ‘리철’이라는 가명을 사용했지만 합영투자위원회 위원장을 맡으면서 ‘리수용’이라는 본명을 사용해왔다.

2010년 7월 발족한 합영투자위는 북한의 투자유치를 지도·관리하는 중앙지도기관으로, 2010년 말 중국 상무부와 황금평 및 나선특구 합작 개발에 합의했다.

리 전 위원장은 올해 2월 리광근 전 무역상이 새로운 합영투자위원장으로 결정된 뒤 행적이 묘연했지만 이달 2일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과 방북한 왕자루이(王家瑞) 중국 공산당 대외연락부장과의 만찬에 동석하며 6개월여 만에 모습을 드러냈다.

당시 조선중앙통신은 그를 ‘당 중앙위 부부장’으로 소개해 리 전 위원장이 경제관련 부서에서 또다시 요직을 맡은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왔다.

장 부위원장을 필두로 한 이번 방중 대표단에는 리광근 현 합영투자위원장도 포함돼 북한이 이번 방중을 계기로 중국과의 경제협력에 더욱 박차를 가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