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北 김정은체제 ‘실세’ 장성택 베이징 도착

北 김정은체제 ‘실세’ 장성택 베이징 도착

입력 2012-08-14 00:00
업데이트 2012-08-14 00:3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황금평·나선개발 이견 좁히기?

북한의 장성택 국방위원회 부위원장이 20여명의 대표단을 이끌고 13일 중국 베이징에 도착해 5박6일간의 방중 일정에 돌입했다.

장 부위원장을 단장으로 하는 북한 대표단은 중국 베이징에서 열릴 ‘나선경제무역지대와 황금평·위화도경제지대 공동개발 및 공동관리를 위한 조·중(북·중)공동지도위원회 제3차 회의’에 참석한다고 조선중앙통신이 13일 전했다. 회의는 14일 열린다.

이를 위해 장 부위원장 일행은 이날 오후 6시쯤 중국국제항공 CA122편으로 베이징에 들어왔으며, 중국 측이 준비한 의전용 세단을 이용해 영빈관인 댜오위타이(釣魚臺)로 이동했다. 노동당 국제부의 김영일 부장과 김성남 부부장, 리광근 합영투자위원회 위원장, 김형준 외무성 부상 등도 대표단에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주말에 먼저 도착한 북측 인사 20여명이 이들과 합류했으며 이번 방중 대표단 규모는 모두 50명가량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른바 6·28 경제개혁조치의 실무사령탑으로 불리는 장 부위원장의 이번 방문은 경제 이슈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는 분석이다. 나선지구와 황금평 공동개발을 위한 북·중지도위원회 공동위원장을 맡고 있는 등 북·중 간 경제 협력을 주도해 왔다는 점에서 이번 방중은 지지부진한 이들 지역의 사업 활성화 방안을 논의하기 위한 차원으로 보인다.

중국 측은 동북 3성의 물류 문제 해결을 위해 나선지구 개발에는 비교적 적극적이지만 황금평 개발에는 미온적인 반응을 보여 온 반면 북한은 두 곳 모두 함께 개발돼야 한다는 입장을 고수해 왔다. 중국 측은 황금평 및 나선지구 개발에서 기업 투자는 기업에 맡겨야 한다는 논리를 폈으나 북한은 중국 정부가 기업 투자를 독려해야 한다고 주장해 이번 회의 결과가 주목된다. 한 대북소식통은 “북한은 경제개혁을 위해 이번 방중에서 중국에 철광석을 담보로 중국 개발은행의 대규모 차관을 요청할 수 있다.”고 말했다.

북한 대표단은 14일 공식 회의를 마치고 15~16일 중국 남부와 동북 3성의 산업시설을 시찰한 뒤 17일 베이징으로 돌아와 후진타오(胡錦濤) 국가주석, 원자바오(溫家寶) 총리 등 중국 측 고위급 인사들을 만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베이징 외교가에서는 북의 실세인 장 부위원장이 중국의 당·정·군 지도자들을 두루 만나 북·중 현안을 논의할 것이라는 관측을 내놓는다. 이는 곧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 지도체제 이후 단절됐던 북·중 간 고위층 교류 재개를 시사하는 것이란 해석도 나온다. 특히 김 제1위원장의 방중 협의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앞서 왕자루이(王家瑞) 중국공산당 중앙대외연락부장, 북한의 리명수 인민보안부장(경찰청장 격) 등이 교차 방문하면서 이미 고위 방문의 물꼬가 트였다는 시각도 있다.

베이징 주현진특파원 jhj@seoul.co.kr

2012-08-14 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