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정부, 현충일 ‘北제의’에 차분하고 신중

정부, 현충일 ‘北제의’에 차분하고 신중

입력 2013-06-06 00:00
업데이트 2013-06-06 17: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장밋빛으로만 보진 않아”…北 노림수 면밀 분석

정부는 현충일인 6일 갑작스럽게 나온 북한의 남북 당국간 포괄적 회담 제의를 일단 긍정 평가하면서도 차분하고 신중한 행보를 보였다.

그동안 우리 정부가 줄기차게 요구했던 당국간 회담 제의에 북한이 호응한 점은 평가하지만 산적한 현안 앞에서 지나친 장밋빛 기대는 하기 이르다는 분위기를 엿보였다.

주무부처인 통일부는 북한 조국평화통일위원회(조평통) 대변인 특별담화문이 나온 이후 약 1시간 만에 회담 제의를 긍정적으로 받아들인다는 내용의 짤막한 3줄짜리 정부 입장을 내놓았다.

이후 류길재 통일부 장관 주재로 오후 3시부터 조평통 담화문 내용과 함의를 분석하고 대응방안 등을 논의하기 위한 내부 간부 회의를 진행했다.

정부 관계자는 “정부는 북한에 대화하자는 메시지를 계속 보냈고 북한이 그 메시지에 응한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면서 “협의할 사안이 많기에 정부는 차분하고 신중하게 임한다는 입장”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제 막 첫 걸음을 뗀 셈”이라며 “쉽지 않은 과제가 많은데 어떤 식으로 얽힌 실타래를 풀어나가야 할지는 들여다봐야 한다”고 밝혔다.

정부가 신중한 반응을 보이는 것은 회담이 성사되더라도 섣부른 남북관계 급진전을 기대하기는 이르다는 판단 때문이다.

오히려 잘못될 경우 남북간 신뢰를 쌓기는커녕 불신만 증폭되는 악재가 될 수도 있다. 이명박 정부 시절인 지난 2010년 2월에도 금강산관광 재개를 위한 실무회담이 열렸으나 아무 성과없이 끝났다.

특히 이번 제의가 북한이 기존의 노선이나 태도를 바꿔 나왔다기보다는 국제적인 압박에서 조금이라도 벗어나는 한편 현실적으로는 ‘현금 부족’ 등의 사태를 해결하기 위해 나온 것 아니냐는 판단도 정부 내에서 나오고 있다.

이 때문에 우리 정부는 당국간 회담뿐 아니라 7·4 공동성명 공동기념 등의 다양한 제안이 담긴 이번 담화문 내용과 북측 의도를 면밀히 분석하는 데 우선 주력한 뒤 구체적인 회담 시기, 내용 등을 정할 방침이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