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與 “개성공단 해결부터”…野 “금강산관광 재개해야”

與 “개성공단 해결부터”…野 “금강산관광 재개해야”

입력 2013-07-11 00:00
업데이트 2013-07-11 16:4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금강산 관광 중단 5년째 맞아 여야 반응 ‘온도차’

관광객 피격사망 사건으로 금강산 관광이 중단된 지 5년째를 맞은 11일 여야는 한목소리로 북한과의 교류를 활성화하는 방안의 하나로 금강산 관광 재개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그러나 여당은 개성공단 문제를 먼저 해결할 것을 주장한 반면, 야당은 하루속히 금강산 관광을 재개하도록 북한과 실무회담에 나서야 한다고 밝혀 각론에서는 이견을 보였다.

새누리당 민현주 대변인은 이날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북한과 인도적 차원의 교류는 얼마든지 활성화하고 지원할 준비가 돼 있다”며 “그러나 개성공단 조업과 금강산 관광 재개는 근로자나 관광객의 안전이 최우선시 돼야 한다”고 말했다.

민 대변인은 “북한이 이런 조치들을 확실하게 마련함으로써 남북 간 교류가 안정성과 지속성 원칙 위에 이뤄지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앞서 황우여 대표는 오전에 충남 홍성 충남도청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하나하나 차근히 풀어야 한다”며 개성공단 문제를 먼저 해결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민주당 정책위의장인 장병완 의원은 고위정책회의에서 “금강산 관광 중단으로 투자 기업과 강원도 고성 주민들이 막대한 손실을 보아 감당할 수 없는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유일한 해결책은 금강산 관광 재개”라고 말했다.

장 의원은 정부가 전날 금강산 관광 실무회담 개최를 거부한 것을 비판하며 “남북평화체제를 구축하고 금강산 관광 기업과 강원 고성 주민의 눈물을 닦아주도록 정부는 실무회담에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장 의원은 이날 오후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소속 심재권 인재근 임수경 의원과 강원도 고성을 방문해 금강산기업인협의회가 주최한 금강산 관광 정상화 대국민 호소대회에 참석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