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北 동시다발 대화 제의] 南사장·北직원 “한솥밥 식군데” 얼싸안아

[北 동시다발 대화 제의] 南사장·北직원 “한솥밥 식군데” 얼싸안아

입력 2013-07-11 00:00
업데이트 2013-07-11 00:2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98일만에 빗장열린 개성공단

지난 4월 3일 북한이 우리 측 인원의 개성공단 출입을 일방적으로 통제한 지 98일 만인 10일 오전, 우리 측 회담 대표단과 입주기업 관계자, 공동취재단이 방문한 개성공단은 기계 돌아가는 소리가 멈춘 채 고요했다.

공단 내 신호등은 모두 꺼져 있었고 편의점과 주유소, 기업 사무실 등은 굳게 닫혀 있었다. 인도와 야외휴게소 등은 관리가 이뤄지지 않은 탓에 잡초가 무성했다.

개성공단 59개 입주사 기업인 등을 포함한 96명도 설비 점검을 위해 개성공단을 방문했다. 기업인들은 장기간 멈춰 선 기계설비가 궁금한 듯 잰걸음으로 공장을 둘러봤다.

방북 기업인 명단을 북측에 미리 통보했기 때문에 해당 기업의 북측 직장장(종업원 대표) 등이 나와 이들을 맞았다. 한 기업인은 “몇 년 동안 한솥밥을 먹고 지냈기 때문에 너무 반가운 나머지 자연스럽게 서로 껴안게 되더라”고 전했다.

입주기업의 한 관계자는 “북쪽 관계자들은 하나같이 원·부자재와 기계설비 반출에 신경을 쓰고 우려했다”면서 “걱정하지 말라고 말해줬다”고 소개했다.

다른 기업의 김모 대표도 “북한 중앙특구개발지도총국에서 나온 한 담당자는 북측 근로자 5만 3000명이 다른 곳에 가지 않고 재가동을 기다리고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며 “북한이 절실하다는 느낌을 받았다”고 말했다.

육안으로 점검했지만, 설비 등은 큰 문제가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섬유·봉제업체의 한 법인장은 “북한 총국에서 봉인을 재차 하고 공단 안에 사람을 출입시키지 않았다고 한다”면서 “우리가 떠나기 전 개성공단관리위에서 발행한 봉인 용지가 그대로 붙어 있었다”고 밝혔다.

하지만, 장마 탓에 누수가 있었고, 녹슨 기계도 눈에 띈 것으로 확인됐다. 특히 정밀기기의 센서 부분은 녹이 슬고 습기가 스며들어 공장을 정상 가동하려면 상당한 보수작업이 필요한 것으로 파악됐다. 한 주방기구 업체 대표는 “업체마다 사정이 다르겠지만, 재가동을 하려면 시간이 꽤 걸릴 것이다. 재가동 적기는 이미 지났다”고 말했다. 다른 기업인도 “보수관리팀이 와서 길게는 한 달 정도 손상된 부품 등을 교체·정비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완제품과 원·부자재 반출에 대한 생각은 엇갈렸다. 한 입주기업 대표는 “5월 철수할 때만 해도 완제품 반출이 절실했지만, 지금 보니 거의 쓸모가 없게 됐다”며 분통을 터뜨렸다. 반면, 또 다른 기업인은 “개성공단이 폐쇄된다면 모를까 원·부자재를 반출할 생각은 없다”고 밝혔다.

임일영 기자 argus@seoul.co.kr

2013-07-11 3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