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문재인 ‘정면 돌파’ 입장 표명 보류 왜?

문재인 ‘정면 돌파’ 입장 표명 보류 왜?

황비웅 기자
황비웅 기자
입력 2015-05-15 00:26
업데이트 2015-05-15 03:3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계파간 나눠먹기식 공천은 없다”… ‘당원에게 드리는 글’ 발표 직전 취소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가 14일 당 내분 사태에 대해 정면돌파 의지를 담은 입장 표명을 하려다 최고위원들의 만류로 보류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비노무현계의 ‘친노 패권주의’ 청산 요구를 공천 지분 나눠먹기로 해석하는 내용이 담겨 수습은커녕 계파 갈등이 더 확산될 것이라는 우려가 나온다.

보좌진 체육대회 간 문 대표
보좌진 체육대회 간 문 대표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가 14일 서울 여의도 국회운동장에서 열린 ‘새정치연합 보좌진 한마음체육대회’에서 ‘고무신 던지기 게임’에 참여한 후 주먹을 들어 보이며 웃고 있다.
문 대표는 이날 오후 2시 ‘당원에게 드리는 글’이라는 형태로 입장을 밝히려 했다. 하지만 1시 30분 긴급 대책회의를 열어 지도부와 상의한 끝에 없던 일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글에는 “당이 어려운 틈을 이용해 기득권, 공천권을 탐하는 사람들이 있다면 과거 정치, 기득권 정치로, 기득권을 지키고 공천지분을 챙기기 위해 지도부나 당을 흔들며 패권을 추구하는 사람들과 타협할 생각이 없다”는 내용과 ‘역패권주의’라는 격한 표현까지 담겼다. 김성수 대변인은 “회의 참석자들 대부분이 내용과 시기 면에서 적절치 않다고 말했다”며 비공개 이유를 전했다. 회람한 해당 초안은 즉각 폐기됐다. 하지만 내용이 일부 언론에 공개되면서 김 대변인이 두 차례 기자간담회를 소집해 해명에 나서는 등 하루 종일 어수선한 상황이 계속됐다. 비노계는 즉각 반발했다. 김한길 전 대표 측은 “문 대표는 친노의 좌장으로 버티면서 끝까지 가겠다고 결단한 것으로 보인다”며 반발했다. 앞서 동교동계와 전직 의원, 당 상임고문 등 20여명은 오찬 회동을 갖고 당 지도부를 성토했다. 박명서 전 의원은 “국민들은 책임 정치의 일환으로 새정치연합 대표에게 사퇴해 달라고 얘기한다”며 문 대표 사퇴를 주장했다.

한편 사퇴를 선언한 주승용 최고위원은 이날 “(문 대표가) 패권정치 병폐를 버리고 제갈량이 말한 ‘집사광익’(集思廣益·생각을 모아 이익을 더한다)의 열린 자세를 가져야 한다”며 복귀 거부를 재확인했다.

황비웅 기자 stylist@seoul.co.kr

2015-05-15 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