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말많고 탈많던 野혁신위 마무리 국면…갈등 한 가운데로

말많고 탈많던 野혁신위 마무리 국면…갈등 한 가운데로

입력 2015-09-16 13:31
업데이트 2015-09-16 13:3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시스템공천 확립” vs “국민공감대 부족”…엇갈린 평가

새정치민주연합 혁신위원회가 16일 당 중앙위원회에서의 혁신안 의결을 끝으로 100여일 ‘혁신 대장정’ 마무리 수순에 들어갔다.

4·29 재보선 참패 이후 당 재건을 위해 출범한 혁신위는 정당혁신과 정치혁신, 공천혁신에 있어 의미있는 성과를 거뒀다는 평가도 있지만 국민의 공감대를 얻는 데는 부족했다는 비판도 있다.

특히 “계파와 패권은 없다”는 출범 일성과 달리 당내 계파갈등은 오히려 커졌고, 혁신위 스스로 이 같은 양상을 부추겼다는 지적마저 제기된다.

혁신위는 지난 5월 27일 출범 이후 10차에 걸쳐 혁신안을 발표했다. 선출직 공직자평가위 구성, 사무총장제 폐지, 시도당 공천권 강화, 권역별 비례제 도입, 현역의원 평가 하위 20% 공천 배제 등 굵직한 내용들이었다.

출범 때부터 ‘실천’을 강조한 혁신위는 당무위원회와 중앙위원회를 통해 혁신안 대부분을 당헌과 당규에 반영했다.

최재성 총무본부장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공천이 인위적으로 작동하지 않는 시스템 공천의 기반을 만들었다는 점이 가장 큰 성과이고, 이를 제도에 반영해 변동 가능성을 차단했다”면서 “이전과 달리 내년 총선을 반년도 더 앞두고 공천룰을 확정한 것 역시 성과”라고 평가했다.

그러나 이 같은 활동을 통해 당 재건에 대한 국민적 기대와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혁신의 동력으로 삼는 데는 소홀했다는 평가도 없지 않다.

한명숙 의원의 유죄 확정, 윤후덕 의원의 딸 채용 논란 등 국민의 중요 관심사인 부패 문제에 분명한 소리를 내는 대신 상대적으로 국민 관심도가 떨어지는 제도개혁에만 치중한 것 아니냐는 이야기이다.

의원들의 특권 내려놓기와 관련해 눈에 띄는 방안이 없다는 지적도 나온다.

특히 혁신위가 권역별 비례대표제 도입을 요구하면서 의원정수 확대 필요성을 제기한 것이 상징적 사건으로 받아들여진다. 최근 “혁신은 실패했다”고 비판한 안철수 전 공동대표 역시 당시 크게 실망했다고 언급한 것으로 전해졌다.

무엇보다 혁신위 출범의 배경이 됐던 당내 계파갈등은 여전히 당을 위기 속으로 몰아넣고 있다.

혁신위가 현역의원 ‘물갈이’나 국민 100% 경선 등 민감한 공천룰을 발표할 때마다 비노(비노무현)측은 결국 친노측에 유리한 방안일 뿐이라고 평가절하했다.

급기야 문 대표는 이날 중앙위에 상정된 공천혁신안을 통과시키기 위해 자신의 재신임 문제를 연결시키는 초강수까지 동원했다.

무엇보다 혁신위는 기존 당내세력을 혁신의 대상으로만 삼았지 함께 혁신을 추진하는 ‘혁신추동세력’으로 탈바꿈시키지 못한 점이 결국 혁신위 활동의 한계를 자초했다는 지적도 제기되고 있다.

김상곤 위원장부터 혁신위에 대한 안 전 대표의 비판에 대해 “무례하다”고 받아쳤는가하면 공천혁신안에 대한 당내 비판에 대해선 ‘기득권 지키기’라고 비판하며 당내세력을 ‘혁신과 반혁신 구도’로 이분화했다.

이제 혁신위는 오는 24일 ‘제도를 넘는 혁신’이라는 주제로 인적쇄신 내용을 담은 마지막 혁신안 발표를 남겨둔 상태이다.

비주류측에서는 혁신위가 이를 통해 ‘중진 퇴진론’을 대대적으로 제기하며 결국 비주류의 정치적 숨통을 조여올 것이라고 우려하고 있다.

혁신위 활동을 둘러싼 논쟁과 계파 간 갈등이 지속될 것임을 예고하는 대목이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