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충돌] “집필진 공개한다… 안 한다” 오락가락 김정배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충돌] “집필진 공개한다… 안 한다” 오락가락 김정배

김기중 기자
김기중 기자
입력 2015-10-26 22:44
업데이트 2015-10-26 22:4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교육부 “공개 원칙 변함없다” 수습 나서 “양극단 배제” 발언

국정 한국사 교과서 제작을 맡은 국사편찬위원회의 김정배 위원장이 집필진 공개를 두고 당초와 다른 오락가락 행보를 보여 논란을 빚고 있다. 교육부가 김 위원장의 말을 부인하고 나섰다. 이런 가운데 보수 진영은 “극단적인 보수 필진을 제외하겠다”는 발언에 대해 26일 김 위원장의 사퇴를 촉구했다.

김 위원장은 지난 23일 역사 교과서 집필진 공개 여부에 대해 “집필진의 의견을 들어 심사숙고해 대처하겠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이날 국회 동북아역사왜곡대책특위에 참석해 “개인적으론 (공개)하고 싶지만, 집필진이 ‘안 되겠다’고 하면 저도 따라야 한다”며 이렇게 말했다.

이는 역사 교과서 집필진을 공개하겠다는 당초 입장과 달라진 것이다. 김 위원장은 지난 12일 역사 교과서 국정화 행정예고 때 집필진 명단 공개에 대한 기자들의 질문에 “집필에 들어가면 그땐 아마 공개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황우여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도 “집필에서 발행까지 교과서 전 과정을 투명하고 개방적으로 운영하겠다”고 공언했다.

교육부는 김 위원장의 발언으로 논란이 일자 “집필진 공개 원칙은 변함없다”는 설명 자료를 냈다. 교육부 관계자는 “황우여 부총리의 말대로 집필진을 구성한 뒤엔 공개하는 게 원칙”이라며 “다만 집필진 공개 시기와 방법에 대해서는 아직 정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이런 대응은 국사편찬위가 집필진 공개에 따라 이어질 진보 측의 반발을 고려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김 위원장은 집필진으로 활동했던 교학사 교과서의 예를 들면서 “좌우 양극단의 논쟁을 벌였던 인사는 집필진에 포함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교학사 집필진이었던 권희영 한국학중앙연구원 교수는 이에 대해 26일 국회 귀빈식당에서 열린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왜 필요한가’라는 주제의 세미나에서 “국사편찬위원장이 잘못된 길로 갔으니 지금까지 발언한 것을 잘못이라고 인정하고 헌법 정신에 충실한 사람들을 (집필진에) 포함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또 “국사편찬위원회 김 위원장이 잘못된 길로 들어갔기 때문에 위원장을 새로 뽑든지, 국회에서 개입해 김 위원장을 사퇴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기중 기자 gjkim@seoul.co.kr
2015-10-27 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