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충돌] 朴대통령 시정연설 하루 앞두고… 교과서로 뭉친 친박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충돌] 朴대통령 시정연설 하루 앞두고… 교과서로 뭉친 친박

황비웅 기자
황비웅 기자
입력 2015-10-26 22:44
업데이트 2015-10-26 22:5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가경쟁력강화포럼 세미나 윤상현·박대출 등 40여명 운집

박근혜 대통령의 국회 시정연설을 하루 앞둔 26일 새누리당의 친박(친박근혜)계 의원들이 주축인 국가경쟁력강화포럼이 세미나를 개최해 역사 교과서 국정화 방침을 지원 사격했다. 국정화에 소신을 갖고 있는 박 대통령에게 힘을 보태는 한편 내년 총선을 앞두고 세(勢)를 과시하기 위한 목적도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미지 확대
“국정화 필요”
“국정화 필요” 새누리당 의원들이 26일 국회 귀빈식당에서 국가경쟁력강화포럼 주최로 열린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왜 필요한가’ 조찬 세미나에 참석해 권희영 한국학중앙연구원 교수의 초청 강연을 듣고 있다. 왼쪽부터 정희수·이주영 의원, 권 교수, 윤상현 의원.
김명국 전문기자 daunso@seoul.co.kr
이날 포럼이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왜 필요한가’라는 주제로 개최한 세미나에는 간사인 새누리당 윤상현 의원을 비롯해 정갑윤, 김태흠, 박대출, 김진태, 이주영, 노철래, 서상기, 이우현 의원 등 40명의 의원들이 모여 성황을 이뤘다.

박 대통령의 국회 시정연설 전날 친박계 의원들이 한자리에 모인 것은 비박계와의 향후 공천 룰을 둘러싼 힘겨루기 등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한 포석으로도 읽힌다. 앞서 포럼은 지난 8월 김대환 경제사회발전노사정위원장을 초청해 ‘노동시장 구조개혁과 사회적 대화’라는 주제의 강연을 들으며 정부의 노동개혁 추진에 힘을 보탠 바 있다.

이날은 교학사 교과서 집필진 중 한 명인 권희영 한국학중앙연구원 교수가 초청 강연에 나섰다. 그는 “김정배 국사편찬위원장은 집필진에 극우를 배제한다고 했는데 우리나라에 극우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본다”고 말했다. 권 교수의 강연이 끝난 뒤 의원들은 동의의 뜻을 표하며 강경 발언을 쏟아냈다.

김태흠 의원은 “당의 입장에서 앞으로 교육부의 대응 방안이 무엇인지 알 수가 없다”면서 “교육부가 첫 대응을 잘못했으니 (황우여) 장관을 갈아치워야 한다”고 말해 파장이 예상된다. 김진태 의원도 “좌파들과의 투쟁은 허위와 진실의 투쟁”이라면서 “이 모양 이 꼴이 된 교과서를 검인정해 준 사람이 책임져야 하는 것 아닌가”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윤 의원은 국정교과서 반대 세력에 대한 당 지도부의 대응이 미흡하다고 보느냐는 기자들의 질문에 “헌법적 가치의 문제인데 여론에서 밀린다는 얘기를 들으면 우리가 뭔가 부족하다고 생각하게 만들 수 있다”고 넌지시 불만을 드러냈다.

황비웅 기자 stylist@seoul.co.kr
2015-10-27 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