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법안 ‘실낱희망’거는 靑…“선별처리·野끼워팔기 안돼”

법안 ‘실낱희망’거는 靑…“선별처리·野끼워팔기 안돼”

입력 2015-12-24 13:29
업데이트 2015-12-24 13:2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연내처리 바람”…野 비협조시 국회의장 직권상정 촉구 외길수순선거법과 함께 내년초 처리가능성도 염두朴대통령, 지난 6일 정 의장에 전화해 법안처리 협조 요청

박근혜 대통령이 연내 처리를 촉구해온 경제활성화법안과 노동개혁 법안 등을 놓고 정의화 국회의장 중재로 여야 지도부가 24일 오후 다시 만나면서 청와대는 국회의 움직임을 주시하고 있다.

연말이 코앞으로 다가오면서 연내 처리 무산 가능성이 점점 커지는 가운데 이뤄지는 이날 회동이 법안 처리의 분수령이 될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특히 청와대는 야권의 분열로 새정치민주연합의 원내 컨트롤타워가 제 기능을 하지 못하고 있다는 판단을 하면서도 여야 협상을 통해 실낱같은 돌파구라도 찾아내길 원하고 있다.

청년일자리 창출과 경제체질 개선 등을 위한 핵심법안이 야당의 집안싸움에 가로막혀선 안 된다는 것이다.

청와대 관계자는 “야당이 당안의 문제 말고 청년 일자리 등 밖의 문제를 제대로 직시하고, 노동개혁 및 경제활성화 법안 논의에 적극 임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청와대는 국회논의 과정에서 노동개혁 5법과 경제활성화 2개 법안(서비스산업발전기본법, 기업활력제고특별법) 가운데 일부 법안만 선별해서 처리하거나 다른 법안과 연계해선 안 된다는 입장도 분명히 하고 있다.

청와대의 선별처리 반대 입장은 새정치민주연합이 노동개혁 5법 중 기간제법과 파견법에 대해 크게 반대하고 있는 점을 고려한 것으로 분석된다.

한 청와대 참모는 “실제로는 노동개혁 법안들이 다 묶여서 상호작용을 하는 것인데 일부 법안만 처리할 경우 아무런 효과도 발휘하지 못한다”고 말했다.

여기에는 내년 4월 총선을 앞두고 국회 관심이 집중된 공직선거법 문제와 같이 경제·노동개혁 법안이 논의되지 않으면 공직선거법이 처리된 이후에는 추가적인 논의 동력을 확보하기 어렵다는 판단도 깔려있다.

아울러 여야간 법안 처리 논의과정에서 야당이 과거처럼 논의 사안과 무관한 다른 법안을 의제화하는 것 아니냐는 점도 청와대는 우려하고 있다.

박 대통령도 전날 핵심개혁과제 점검회의에서 “노동개혁은 우리 청년들의 생존이 달려있는 문제인 만큼 어떤 이유로도 정쟁의 대상이 될 수 없고, 정략적 흥정이나 거래의 수단이 돼선 안 된다”라고 말했다.

청와대 참모도 “법안을 끼워팔기 해서 법안 처리를 지연시키거나 핵심 법안 본래의 취지를 훼손해선 안 된다”고 말했다.

청와대의 이와 같은 연내 처리 희망에도 불구, 여야간 입장차가 여전해 연내 처리는 물 건너간 것 아니냐는 관측이 많아 청와대 참모들은 답답함을 호소하고 있다.

따라서, 여야 협상이 결국 무위로 돌아갈 경우 정의화 국회의장의 결단을 통한 직권상정이 유일한 방법이라는 점을 청와대 관계자들은 강조하고 있다.

이런 이유로 임시국회가 종료(1월8일)되는 연초까지는 국회 상황을 더 봐야 한다는 분위기도 청와대에서 감지된다.

정 의장이 직권상정 가능성을 언급한 선거법 문제가 임시국회 종료일까지 이어질 수 있다는 점에서다.

앞서 현기환 정무수석은 지난 15일 정 의장에게 선거법을 직권상정하기에 앞서 노동개혁법과 경제활성화법, 테러방지법을 먼저 직권상정하거나 선거법과 동시에 처리해야 한다고 촉구한 바 있다.

이와 관련, 박 대통령은 지난 6일께 정 의장에게 직접 전화를 해 한중 자유무역협정(FTA) 비준안 등의 통과에 사의를 표하면서 경제활성화법 및 노동개혁법안 처리를 위한 정 의장의 적극적인 역할을 당부했다고 국회 핵심관계자가 전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