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주석 취임후 첫 국빈방한 시진핑의 ‘보따리’ 뭘까

주석 취임후 첫 국빈방한 시진핑의 ‘보따리’ 뭘까

입력 2014-06-27 00:00
업데이트 2014-06-27 16:0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북핵문제에 진전된 표현 공동성명에 담길지 주목과거사 관련 대일공조 여부도 관심, 대규모 경제사절단 동행할 듯

중국 국가주석 취임 후 처음으로 한국을 국빈방문하는 시진핑(習近平) 주석이 다음 달 3∼4일로 예정된 방한 때 풀어놓을 메시지와 ‘선물’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한국과 중국은 27일 시 주석의 방한 계획을 공식발표했다.

시 주석의 이번 국빈 방문은 한중 관계 발전과 양국간 대북협력 등의 측면에서 ‘이정표’가 될 만큼 중요한 외교적 이벤트이자 한반도 및 동북아 정세에도 상당한 영향력을 끼칠 사안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먼저 시 주석이 박근혜 대통령과의 정상회담 등을 통해 북핵 문제에 대해 어떤 메시지를 전달하느냐는 문제를 핵심 관전 포인트로 꼽을 수 있다.

시 주석은 북한 핵보유를 반대한다는 입장을 박 대통령과의 기존 회담 및 전화통화 등을 통해 지속적으로 전달해 온 만큼 이번에도 유사한 메시지를 전달할 가능성이 크다. 아울러 추가 핵실험을 거론하며 위협하는 북한에 대해 도발 방지 및 경고의 메시지도 전달할 것이라는 관측도 있다.

한중 양국은 지난해 6월 베이징에서 채택한 공동성명에 “한국 측은 어떤 상황에서도 북한의 핵보유를 용인할 수 없음을 분명히 밝혔다”면서 “이와 관련, 양측은 유관 핵무기 개발이 한반도를 포함한 동북아 및 세계의 평화와 안정에 대한 심각한 위협이 된다는 점에 인식을 같이 했다”는 표현을 담은 바 있다.

당시 ‘유관 핵무기 개발’이란 표현이 담긴 것은 북한을 적시하기를 부담스러워하는 중국 측의 입장을 반영한 것으로 알려졌다.

시 주석의 방한은 그 자체로도 북한에 던지는 메시지와 내포 의미가 상당하다.

공산당 총서기를 겸하는 시 주석은 장쩌민(江澤民) 체제 이후 총서기 신분으로 북한보다 한국을 먼저 방문하는 중국의 첫 최고 지도자이기 때문이다.

중국 최고지도자가 방한 전 ‘혈맹’으로도 불렸던 북한을 먼저 찾아온데다 북한과 중국이 뿌리 깊은 ‘당 대 당’ 교류를 해왔다는 점을 고려하면 시 주석의 ‘북한 방문 전 한국 방문’은 매우 이례적인 결정인 것만은 분명하다.

시 주석의 ‘한국 우선’ 방문을 두고 추수룽(楚樹龍) 칭화대 교수를 비롯한 중국 전문가들 사이에서도 대북 압박 노력의 일환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시 주석의 방한은 일본보다 먼저 한국을 찾는다는 점에서 일본에 던지는 메시지도 적지 않다.

중일 양국이 영토, 과거사 문제 등으로 심각한 갈등을 빚고 있어 당분간 시 주석이 일본을 방문하거나 양국간 정상회담을 할 가능성은 희박하다.

이런 점에 비춰 시 주석의 방한은 위안부 문제를 비롯한 과거사 이슈를 둘러싸고 한중간 대일 공조를 강화하는 의미도 적지 않다.

한중 양국은 최근 하얼빈(哈爾濱)의 안중근 의사 기념관 설립과 시안(西安) 광복군 표지석 제막식 등 각종 이벤트와 위안부 문제에 대한 입장 발표 등을 통해 과거사 공조를 직간접적으로 모색해 오고 있다.

일각에서는 미국이 희망하는 고(高)고도 미사일방어체계인 ‘사드(THAAD)’의 한국 배치 문제에 관해 한중 간 논의가 이뤄질 가능성도 제기된다.

시 주석의 방한은 앞으로의 한중 관계 발전의 청사진을 제시하는 측면과 양국 간 경제무역 분야에서의 성과 등의 측면에서도 주목된다.

시 주석 방한 시 중국은 정부 대표단뿐만 아니라 상당 규모의 경제사절단도 파견할 것으로 알려졌다.

한중 양국은 시 주석의 방한을 계기로 대규모 경제협력 분야의 계약을 체결할 가능성도 제기된다.

이밖에 양국 정상이 모두 관심이 많은 한중 FTA 협상이 가속화될 계기가 될 여지도 충분하다.

중국은 시 주석 방한에 맞춰 자국을 상징하는 동물인 판다 임대를 추진함으로써 한국을 중시한다는 메시지를 보낼 것이란 이야기도 들린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