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민노총 위원장 “비정규직 논의 위한 대화 열려 있다”

민노총 위원장 “비정규직 논의 위한 대화 열려 있다”

입력 2014-12-30 13:37
업데이트 2014-12-30 13:3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내년 2월 총파업 일정 확정…내달 장그래살리기 운동본부 발족 제안

이미지 확대
당선 소감 말하는 한상균 민주노총 신임위원장
당선 소감 말하는 한상균 민주노총 신임위원장 한상균 민주노총 신임위원장(가운데)이 30일 오전 서울 중구 정동 민주노총에서 열린 민주노총 제8기 신임집행부 기자회견에서 당선소감을 말하고 있다.
연합뉴스
한상균 민주노총 신임 위원장이 30일 비정규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사회적 대화 참여 가능성을 내비쳤다.

한 위원장은 정부의 비정규직 종합대책 추진에 맞서기 위한 장그래 살리기 운동본부 설립도 제안했다.

그는 이날 서울 중구 민주노총 본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장그래(비정규직 근로자의 애환을 그린 드라마 ‘미생’의 주인공)를 살릴 수 있다면 박근혜 대통령과는 물론 여야 정당 대표, 관계 부처와의 대화에 응하겠다”고 밝혔다.

한 위원장은 “양보와 들러리를 전제로 한 노사정 대화 틀에 참여하는 것은 반대한다”면서도 “노동자를 사회적 대화의 파트너이자 한 축으로 인정하면 누구와도 대화는 열려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장그래(비정규직)가 없는 집이 없을 것이다. 국민, 시민사회와 함께 정권과 자본의 폭주를 막자는 공감대를 형성하고자 한다”며 “민주노총이 중심이 돼 1월 중 운동본부 발족을 제안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비정규직 문제에 대해 민주노총 역량의 절반 이상을 투입하겠다”며 “민주노총 혼자로는 힘이 부족한 것을 인정한다. 국민이 도와줘야 한다. 한국노총도 구색 맞추기에 나서지 말고 투쟁전선에 나와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 위원장은 내년 상반기에 총파업을 벌일 것이라고 재차 경고했다.

한 위원장은 “이미 총파업은 시작됐다”며 “현장 조합원들의 분노와 각오를 확인한 만큼 내년 2월 12일 정기대의원대회에서 총파업의 구체적인 방법과 일정을 확정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총파업이) 실제 가능할까라는 의문은 기우에 불과하다”며 “민주노총을 투쟁본부로 전환하는 것을 시작으로 상반기 임시국회를 즈음해 최저임금 문제, 비정규직, 공무원연금 개악 등 중요한 이슈를 함께 묶어 투쟁하겠다”고 강조했다.

현장 조합원 출신인 그는 이번 위원장 선거에서 ‘즉각적인 총파업’을 대표공약으로 내걸었다. 내년 상반기에 공무원연금 개악 등 노동현안 관련 집중투쟁을, 하반기에는 간접고용 비정규직 문제 해결을 위한 ‘10만 대반란’을 조직하겠다는 구상을 밝힌 바 있다.

쌍용차 전 지부장 출신인 그는 “지금은 민주노총 위원장으로서 쌍용차는 하나의 사업장에 불과하며 더 힘들게 투쟁하는 사업장이 많다고 생각한다”며 선을 그으면서도 “시대적 아픔으로 각인되는 쌍용차 사태가 희망으로 전환되고 정리해고가 더는 남용되지 않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