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프로필> 최양희 미래창조과학부 장관 내정자

<프로필> 최양희 미래창조과학부 장관 내정자

입력 2014-06-13 00:00
업데이트 2014-06-13 11:1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정보통신 (ICT) 분야에서 학계와 관련 단체에서 활발하게 활동해온 대표적인 IT 전문가중 한명.

특히 학계에서 후진양성과 연구활동에만 머물지 않고, 다양한 학회 활동과 각종 정보통신분야 단체의 장을 맡아 과학과 기술 부문을 융합하고 발전시키는데 노력해왔다는 평을 받고 있다.

소프트웨어산업 육성을 통한 다양한 산업과 기술의 통합을 강조하고, 네트워크 중심으로 인터넷 패러다임을 바꿀 필요가 있다고 주장해 왔다.

미래인터넷포럼을 설립해 미래인터넷 연구개발을 선도했고, 1990년대초반 교육전산망 본부 및 9개 지역 센터를 중심으로 망 관리시스템을 구축하는 작업을 주도하기도 했다. 멀티미디어통신, 이동통신 연구에 기여한 공로로 2009년 대한민국 인터넷대상 개인공로상을 수상했다.

최 내정자는 1975년 서울대 전자공학과를 졸업하고 한국과학원과 프랑스 국립정보통신대학교(ENST)에서 석·박사학위를 받았다.

1977년 한국통신기술연구소에 입사해 직장 생활을 시작했고, 이후 프랑스 CNET연구소, 한국전자통신연구소, 미국 IBM 왓슨연구소 등 국내외 유수 연구소에 몸담았다.

1991년부터 모교인 서울대 공대 전기컴퓨터공학부에서 학생들을 가르쳤고, 2000년 정교수로 임명돼 현재까지 이르렀다. 지난해는 삼성미래기술육성재단 초대 이사장으로 선임돼 기초과학 분야 육성을 통한 노벨 과학상 수상자 배출에 힘써왔다.

미래부의 핵심 정책인 창조경제와 관련해서는 “창조적인 사고를 하는 게 과학기술 분야인 만큼 그 부분에 동기를 부여해서 이 사이클을 가속화시키고 원활하게 만들겠다”는 입장을 강조해 왔다.

▲ 강원 강릉(59) ▲ 경기고·서울대 전자공학과 ▲ 프랑스 국립정보통신대학교(ENST) 박사 ▲ 한국정보과학회 회장 ▲ 미래인터넷포럼 의장 ▲ 지식경제부 지식경제 R&D전략기획단 비상근단원 ▲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 및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장 ▲ 삼성미래기술육성재단 초대이사장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