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文, 중앙위 소집강행 ‘마이웨이’…재신임은 절충 여지

文, 중앙위 소집강행 ‘마이웨이’…재신임은 절충 여지

입력 2015-09-16 04:21
업데이트 2015-09-16 04:2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文-安 전격회동…중앙위 개최 입장차 끝내 못좁혀혁신안 표결서 주류·비주류 정면충돌…후유증 클듯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가 15일 안철수 전 공동대표와의 전격회동에도 불구하고 예정대로 16일 공천혁신안 처리를 위한 중앙위원회 회의를 강행키로 함에 따라 중앙위에서 주류, 비주류간 정면충돌이 예상된다.

안 전 대표는 이날 문 대표와 회동에서 혁신안 표결을 보류하고 중앙위를 혁신안에 대한 충분한 토론의 장으로 삼을 것을 주장했지만 중앙위 의결이 불가피하다는 문 대표의 의지를 꺾진 못했다.

이로써 문 대표는 그동안 비주류의 중앙위 회의 연기 요구를 수용하지 않은 데 이어 안 전 대표의 주장마저 거부한 셈이 됐다.

이날 회동은 중앙위를 하루 앞두고 성사된 것이어서 중앙위 개최 여부를 둘러싼 주류와 비주류 간 입장차를 줄일 수 있는 마지막 기회로 여겨진 게 사실이었다.

그러나 문 대표와 안 전 대표가 극적인 타협을 도출하지 못한 채 입장차를 확인하는 선에서 회동이 마무리됨에 따라 중앙위에서는 주류와 비주류의 양보없는 힘겨루기로 진행될 공산이 커졌다.

당장 비주류는 중앙위 개최를 막지 못했다 치더라도 공천혁신안의 문제점을 분명히 지적하는 한편 의결방식만큼은 무기명 투표로 해야 한다는 입장을 관철하겠다는 의지를 불태우고 있다.

비주류는 문 대표가 혁신안에 자신의 거취를 연동시키는 바람에 중앙위가 사실상 인사문제로 변질됐기 때문에 당무위 규정을 준용해 비밀투표가 이뤄지도록 무기명투표를 실시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이에 대해 주류는 현실적으로 중앙위 일정을 연기하기 힘들기 때문에 이견이 있다면 회의장에서 반대 토론에 나서는 것이 적절한 절차라고 주장하고 있다.

또 공천혁신안은 인사문제와 무관한 만큼 무기명투표를 실시할 사안이 아니라는 입장도 고수하고 있다.

특히 비주류는 무기명투표 요구가 수용되지 않으면 의결시 전원 퇴장을 통해 항의의 뜻을 표시하기로 해 중앙위가 ‘반쪽 표결’로 파행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이처럼 양측이 양보없는 대립이 이어지면서 이대로라면 중앙위가 끝나더라도 주류·비주류간 감정의 골을 봉합하긴 쉽지 않을 것이라는 관측이 많다.

더욱이 문 대표가 혁신안 통과에 당 대표직을 건 상태여서 혁신안 부결은 문 대표 사퇴로 직결된다. 이 경우 새정치연합은 지도부 공백상태가 발생하면서 양측 간 책임론 공방과 함께 수습책을 놓고 또다시 혼란을 겪을 수밖에 없을 것으로 예상된다.

혁신안이 가결되더라도 곧바로 문 대표의 ‘재신임 정국’으로 넘어가면서 논란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문 대표가 추석 전 재신임투표를 실시하겠다는 입장인 반면 비주류는 10월 8일 국정감사 이후로 미루거나 취소할 것을 요구하고 있기 때문이다.

다만 문 대표와 안 전 대표는 이날 회동을 계기로 그동안 치킨게임 양상으로 진행돼온 두 사람의 충돌 국면이 다소 완화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는 예상도 있다.

비록 중앙위 문제에서 입장차를 좁히지 못했지만 재신임투표나 당의 혁신작업에 대해서는 절충 내지 협력의 여지를 뒀기 때문이다.

문 대표가 재신임투표와 관련해 추석 전까지 해야 한다는 입장을 고수하면서도 안 전 대표와 추후 의견을 나누기로 해 철회 가능성을 남겨뒀다는 분석이다.

재신임투표 철회시 문 대표는 안 전 대표와 중진 등 당내 요청을 두루 수용한 결과라는 명분이 생겼고, 안 전 대표는 재신임투표 철회를 끌어내는데 주도적 역할을 했다는 모양새를 갖출 수 있다.

두 사람이 중앙위 이후 안 전 대표가 제기한 혁신안, 즉 ▲낡은 부패 청산 ▲당내 부패 척결 ▲인재영입을 위해 함께 노력하기로 한 것도 주목되는 부분이다.

문 대표가 안 전 대표가 제기한 혁신안을 얼마나 어떤 방식으로 처리하느냐에 따라 혁신안 문제가 불거진 이후 한 치의 양보도 없이 정면충돌을 반복해온 두 사람이 협력할 공간이 생긴 것으로 해석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문 대표와 안 전 대표의 갈등은 총선과 대선 주도권 다툼을 위한 예비전 성격이 강한 탓에 협력을 하더라도 한계가 있고, 단합보다 경쟁과 갈등의 관계가 지속될 수밖에 없다는 전망도 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