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조윤선 첫 여성 정무수석… 친박 차출 친정체제 강화

조윤선 첫 여성 정무수석… 친박 차출 친정체제 강화

입력 2014-06-13 00:00
업데이트 2014-06-13 03:4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靑 수석 4명 교체… 김기춘 유임

조윤선 여성가족부 장관이 12일 청와대 정무수석에 임명됐다. 여성 정무수석으로는 역대 처음이며 박근혜 대통령의 청와대 첫 여성 수석비서관이다. 장관을 지내다 바로 차관급을 맡는 흔치 않은 기록도 세웠다. 민정수석에는 김영한 전 대검찰청 강력부장, 경제수석에는 새누리당 안종범 의원, 교육문화수석에는 송광용 전 서울교대 총장이 각각 임명됐다. 야당은 물론 여당 일각에서도 사퇴론이 제기된 김기춘 청와대 비서실장은 유임됐다.

이미지 확대
12일 여성으로서는 처음으로 청와대 정무수석에 임명된 조윤선 여성가족부 장관이 정부서울청사 엘리베이터에 올라탄 채 환하게 웃고 있다. 박윤슬 기자 seul@seoul.co.kr
12일 여성으로서는 처음으로 청와대 정무수석에 임명된 조윤선 여성가족부 장관이 정부서울청사 엘리베이터에 올라탄 채 환하게 웃고 있다.
박윤슬 기자 seul@seoul.co.kr
민경욱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박근혜 대통령은 국가개조와 경제혁신 3개년 계획 등 중차대한 국정과제를 힘 있게 추진하기 위해 참모진 개편을 단행했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이로써 청와대 수석 비서관 9명 가운데 이미 사퇴한 홍보수석을 포함해 5명이 교체되면서 지난해 8월 참모진 교체에 이어 제3기 참모진이 출범했다.

조윤선 신임 정무수석과 관련, 민 대변인은 “여성가족부 장관과 18대 의원, 당 대변인을 역임하면서 뛰어난 역량을 발휘해 온 분”이라며 “국회와 정당, 정부를 거친 폭넓은 경험과 여성으로서 섬세하면서도 탁월한 친화력을 바탕으로 정부와 국회 간 가교 역할을 훌륭히 수행해 나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여성 수석비서관으로는 이명박 정부에서 박미석 전 사회정책수석, 노무현 정부에서 정영애 전 인사수석, 조기숙 전 홍보수석, 박주현 전 참여혁신수석 등이 있었으나 정치권과의 소통이 핵심 업무인 정무수석은 여성이 맡은 적이 없다. 의정 활동과 오랜 대변인 경험 등에 따른 정무적 감각으로 정치권과의 소통을 좀 더 활발하게 해 줄 것이란 기대가 반영된 인사로 여겨진다. 박 대통령이 친박근혜계를 발탁해 친정체제를 강화하려는 의도도 읽힌다.

조 신임 수석은 2002년 대선 당시 이회창 한나라당 후보의 선대위 공동대변인을 맡으면서 정계에 입문했으며 박 대통령과는 지난 18대 대선 때 캠프에 합류하며 본격적인 인연을 맺었다. 선거대책위원회 대변인으로 박 대통령의 지방 유세 현장을 수행하며 신임을 얻어 대통령직인수위원회에서도 공동대변인으로 활약했다.

이지운 기자 jj@seoul.co.kr
2014-06-13 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