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메르스 확진시간 6~8시간으로 단축…시도에서 ‘원샷’ 검사

메르스 확진시간 6~8시간으로 단축…시도에서 ‘원샷’ 검사

입력 2015-06-09 14:57
업데이트 2015-06-09 14:5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종전에는 1~2일 걸려…검사 정체 ‘숨통’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확진 과정이 기존 2단계에서 사실상 1단계로 압축되면서 확진 소요시간이 대폭 단축됐다.

9일 보건복지부 중앙메르스관리대책본부 등에 따르면 보건당국은 7일부터 시도 보건환경연구원에서 메르스 선별검사와 확인검사를 동시 수행할 수 있는 체계로 전환했다.

이전에는 시도 보건환경연구원에서 메르스 바이러스의 ‘E유전자 상위 구간’, 즉 upE를 확인하는 선별검사를 실시한 결과 양성이 나오면 질병관리본부가 ORF1a 유전자까지 함께 검사해 확진 판정을 내렸다.

바뀐 확진 체계는 시도 보건환경연구원이 upE와 ORF1a를 ‘원샷’으로 단번에 검사, 사실상 확진 여부를 결정하고 질병관리본부가 이를 검토해 최종 결론을 내리는 식이다.

정권 서울시 보건환경연구원장은 “메르스 바이러스에서 특징적으로 나타나는 두 유전자를 한꺼번에 동시에 검사하기 때문에 6∼8시간이면 결과가 나온다”고 말했다.

공식적인 확진 발표는 중앙정부가 하지만 의심환자의 감염 여부를 판단 및 대응하는 데까지 걸리는 시간이 크게 줄어든 것이다.

과거 보환연 1차 검사(선별검사) 후 질병관리본부의 확진을 받을 때에는 검체 처리부터 유전자 판독 결과까지를 두 번씩 하느라 의심환자 진단에 1박2일 이상이 걸렸다.

검사 시간이 대폭 단축됨에 따라 질병관리본부에서 확진 판정이 정체되는 현상도 거의 해소됐다.

정은경 질병관리본부 질병예방센터장은 9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언론 브리핑에서 “오늘내일 정도면 전국 17개 시도 보환연 전체가 확인검사를 수행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