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경기도·병원 네트워크, 병원내 감염확산 막을수 있나

경기도·병원 네트워크, 병원내 감염확산 막을수 있나

입력 2015-06-09 13:48
업데이트 2015-06-09 13:4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유사증상자부터 외래격리시설에서 진료… ’병원 밖 응급실’ 역할

경기도와 도내 32개 대형 병원이 9일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공동 대응 민관네트워크를 구성한 것은 병원내 확산 고리를 끊기 위한 특단의 조치로 평가된다.

메르스 바이러스 전파가 병원 내 응급실에서 집중적으로 이뤄지고 있는 양상을 보임에 따라 기존의 진료시스템으로는 메르스 추가 유행을 막을 수 없다고 판단한 것이다.

이날 오전 경기도청에서 열린 ‘경기도 메르스 치료 민·관 네트워크 출범’ 기자회견에서 병원장들은 너도나도 “새로운 메르스 대응 의료시스템을 구축하게 돼 다행스럽다”고 말했다.

함웅 경기도병원협회장은 “전국에서 시행한 것과는 달리 경기도는 1차 외래진료를 각 병원에서 하고, 입원이나 격리는 수원의료원과 다른 준비된 곳에서 한다”면서 “이런 새로운 시스템이 메르스 뿐 아니라 앞으로 올 수 있는 다른 전염병을 신속하고 안심되게 막을 수 있는 의료체계를 마련하는 좋은 선례가 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대한병원협회 메르스대응본부장인 이왕준 명지병원 이사장도 “메르스 조기 퇴치를 위해 경기도에서 선도적이고 모범적으로 병원과의 연계를 통해 민관합동으로 메르스 의료전달체계를 구축하게 돼 다행”이라면서 “경기도 사례가 다른 시도에도 전파돼 마련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도와 도내 32개 대형병원, 도립의료원 산하 6개 공공의료기관이 함께 추진하는 민관 네트워크 진료 과정은 모니터링 대상자와 진료가 필요한 국민을 분리해 진료하는 것이 핵심이다.

32개 대형병원과 도립의료원 산하 의정부·안성·파주·포천·이천병원(수원병원은 제외)은 ‘외래 기반 메르스 지역거점병원’으로 운영된다.

고열과 폐렴 등 메르스 유사증상이 나타날 경우 이들 병원에 가면 진료를 받을 수 있다.

지역거점병원은 이들을 병원내로 들이지 않고 별도로 설치된 ‘외래 격리진료소’에서 메르스 관련 상담을 하고, 메르스가 의심되면 외래격리시설에 대기시킨 뒤 보건소를 연계시켜 후속조치를 받게 한다.

메르스와 관련이 없다고 판단되면 일반 진료를 받는다.

메르스 감염 가능성이 있는 사람이 응급실에서 다른 환자나 가족, 의료진에게 바이러스를 전파시키는 일을 원천적으로 차단하기 위함이다.

이 외래격리진료소는 컨테이너나 텐트 등 여러 형태로 만들어지는 데, ‘메르스 전용 병원 밖 응급실’인 셈이다.

만일 메르스가 의심되는 환자로 판단되면 ‘경기도 메르스 중점치료센터’로 지정된 도립의료원산하 수원병원에서 치료한다.

수원병원은 공공의료기관이어서 메르스를 치료할 전문의료인력과 장비가 부족하다. 이에 도내 32개 대형 병원에서 감염내과 의료진과 치료 장비를 지원하기로 했다.

이곳에서는 일반인 환자를 진료하지 않고 메르스 환자만 집중적으로 치료한다. 수원병원 전체가 ‘메르스 집중치료실(ICU·intensive care unit)’이 되는 것이다.

일반 환자를 진료하지 않고, 이에 따라 환자가족이나 간병인이 방문할 수 없기 때문에 병원내에서 일반인에게 감염되는 일이 원천적으로 봉쇄되는 효과가 있다.

중점치료센터에서는 메르스 의심환자에 대해 정밀검사를 통해 6시간만에 확진여부를 판단해 확진환자는 음압병동에서 입원치료를 하고, 음성 또는 증상이 없으면 퇴원후 자가격리조치를 하게 된다.

이왕준 명지대병원 이사장은 “일선 거점병원에서 외래환자를 스크린하고 발굴하면 그 환자를 집중치료센터로 이송해 진료하는 체계가 되면 병원을 통해 메르스가 확산하는 것을 막는 효율적인 시스템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